평생교육 조직론 과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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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생교육조직론

1) 조직에서의 인간
2) 조직의 개념
3) 조직의 원리
4) 평생교육기관의 조직 형태
5) 평생교육조직의 구조

2.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본질
2) 의사소통의 유형
3) 의사소통망의 형태
4) 의사소통이론
5) 의사소통과정
6)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개선
7)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의사소통


3. 참고자료
본문내용
1.평생교육조직

1) 조직에서의 인간
조직은 지역사회, 가족, 집단 다음으로 개인과 밀접히 관계되어 있는 환경으로써 개인은 가족과 집단, 조직과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조직을 형성하고 동시에 조직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인간에게 조직은 매우 중요하며 인간은 조직을 이용하여 자신의 사회적 욕구나 야망을 실현하고 각 개인은 여러 유형의 조직과 관계하면서 자신에게 부여된 의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조직은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조직이 복잡해짐에 따라 조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조직화가 이루어지는데 조직화는 조직의 업무분장체제를 유지하고 구성원의 책임과 권한의 한계를 명확히 해주며 구성원스스로의 자발적인 동기를 부여해줌으로써 조직관리의 성과를 향상 시킨다.
조직은 인간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며 인간은 조직의 영향 하에 조직의 막대한 도움 및 혜택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조직의 개념
• 조직의 개념 : 조직이란,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된 인간의 집합체”로 정의할 수 있다.
조직은 그 정의상 공동의 목표, 부분요소로소의 구성, 의사소통, 개방체제의 속성을 지닌다.
참고문헌
http://lupinafwind.blog.me/120106595329
왕기황. 교육조직론 - 집문당
이학종. 조직행동론 -이론과 실제연구- 서울: 세경사
권인탁, 임영희. 평생교육경영론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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