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정주영 현대그룹 경영이념과 향후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산 정주영의 경영전략을 위한 기본 경제사상
2. 현대그룹의 발전과 다각화 경영전략
① 현대 창립기의 도전적 경영전략
② 1960년대의 현대그룹의 기반구축 경영전략
③ 1970년대의 현대그룹의 경영전략
㉠ 중공업 중심의 경영전략
㉡ 다각화 경영전략
㉢ 세종로 시대의 본부제 체제 경영전략
④ 1980년대의 산업구조조정의 경영전략
㉠ 계동 시대의 수출경영전략
㉡ 구조조정 경영전략
㉡ 북방 기초전략
㉢ 기업문화
㉣ 전략적 자원관리 정책
㉤ 2002월드컵 축구대회 유치
㉥ 기술자립 경영정책
⑤ 1990년대의 글로벌 경영전략
3. 2000년대 발전을 위한 경영전략
4.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경영전략이라 함은 “기업의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수단으로서 기업의 외부 및 내부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전체적 경영활동을 계획적이고 능동적으로 적응시키기 위한 의사결정법칙”을 말하는데 장·단기에 걸쳐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과제를 체계적으로 개선하여 대책을 마련하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영전략은 기본적으로 경영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영이념, 철학 및 사상을 바탕으로 한다. 그런데 현대와 같이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 하에서는 국내외의 경제환경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경영전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1. 아산 정주영의 경영전략을 위한 기본 경제사상
① 아산정신
한국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유능한 기업가 내지는 경영자가 많이 배출되고, 이들이 전반적 관리기능을 담당하고, 한국사회에 특히 요청되고 있는 기업의 건전한 기업가 정신과 경영능력이 한 나라의 경제발전을 만드는 요체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성숙한 경영사회의 저변에 흐르는 경영이념과 생리는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경영이념은 경영관리 과정에서 어떠한 형태로 구현되었는지 하는 것이 주요한 과제이다.
기업의 경영이념은 기업가 또는 경영자의 개인철학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에 비해 내용 좋네요
  • river***
    (2011.05.21 12:18:21)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대기업 CEO사례연구
  • 전략으로 기업을 이끌고 발상의 전환이 특기이며,탄탄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음EX) SK그룹 최태원회장 등 ■ 노란색 리더 (=사이드 리더) 공감대를 통해 기업을 경영하는 리더로 기업과 직원의 보호자 역할을 자청함매사를 찬찬히 챙기다가 문제가 생기면 옐로카드를 내미는 사람들로서 시스템과 구조에 역점을 두는 리더EX) LG그룹 구본문회장 ■ 녹색 리더 성실한 추진력이 주특기로, 언행이 일치하고 솔선수범의 미덕을 지니고 있음EX),현대그

  • ㈜글로비스에 대한 기업분석
  • 현대 자동차는 국내의 연구 및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1991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독자 엔진 및 트랜스미션이라는 것을 개발하게 된다. 1996년에는 아산공장을 완공하게 되고 1998년에 기아/아시아 공장을 인수한다. 그리고 인도공장을 1998년 10월에 준공하게 된다. 1999년에는 현대자동차 서비스와 현대정공을 인수 합병하게 되며 2000년 다임크라이슬러와 전략적으로 제휴하고 또한 계열을 분리하여 자동차 전문 그룹으로서의 기반을 마련하게

  • [졸업][윤리경영]우리나라 기업의 윤리경영 실현을 위한 기업문화개발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 현대경영」(1988년 5월호),pp.53~61조직경영에 있어서도 마쓰시다 전기(주)는 철저한 보국사업의 정신으로 저가격․고품질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전개하여 세계 제일의 가전제품업체(1992년도 매출규모 659억 불)로 성장하였다. 이와 같이 마쓰시다 전기(주)의 보국사업정신과 삼성그룹의 제일주의 그리고 현대그룹의 행동주의는 오랜 기간에 걸쳐서 이들 기업 구성적 특징으로서 이들 기업의 성장과 높은 성과에 크게 기여해 왔다. 이들 기업 외에도 모든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경영 . p.6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p.146. 사회적 책임의 한국적 특수성 p.20Ⅲ. 삼성그룹차원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가 정신 p.211. 삼성의 사회공헌 활동 추진 배경 p.212. 사회공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과 향후과제
  • 목 차Ⅰ. 들어가는 말 2Ⅱ.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1. 조직 42. 경영자의 리더쉽 153. 마케팅 174. 전략 20Ⅲ.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 22Ⅰ. 들어가는 말WHY 현대자동차 분석인가?세기가 바뀌던 2001년 전후로 우리는 이것저것 돌이켜볼 기회가 많았다. 특히 21세기 1백년을 회고해 보면서 일상생활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공업제품을 꼽으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텔레비전, 컴퓨터를 들 것이다. 자동차는 이 셋 중에 가장 먼저 등장했으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