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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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본론
1.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
(1) 교육훈련의 개념
(2) 교육훈련의 필요성
(3) 교육훈련의 목적
(4) 교육훈련의 계획
(5)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2. 국내 주요 동향 및 기업체 현황
(1) 국내 주요 동향
(2) 기업체 현황
3. 교육훈련 사례
(1) 국내 기업 사례
(2) 국외 기업 사례
(3) 삼성 SDS 심층 분석
(4) 비교 사례 – 하이얼 그룹
(5)실패 사례
Ⅲ. 결론
시사점 및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경제가 산업사회에서 지식사회로 변화하였다. 산업사회에서는 자본이 기업경쟁력 또는 국가경쟁력의 원천이었다면 지식사회에서는 사람이 그 원천이 된다. 여기에서 사람은 과거 핵심인재를 뜻하였다. 그러나 이제 핵심인재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핵심인재를 포함한 조직 내의 모든 지식근로자를 뜻하게 되었으며 이들의 경쟁력이 기업의 경쟁력이나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게 되었다.
지식사회에서 사람은 학습하는 존재이다. 학습을 하는 지식근로자는 지식사회를 주도한다. 지식사회에서 개인은 지식근로자로 기업은 학습조직으로 국가는 평생학습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지식사회는 국가가 아닌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되는 무한경쟁체제로 이 무한경쟁체제는 국가 및 기업의 경쟁력을 위한 핵심요소를 자본에서 지식으로 이동시켰다. 지식사회에서 사람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학습을 하여야 한다. 사람에 대한 투자와 사람경쟁력의 강화야 말로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성장정책이 된다.
위와 같은 새로운 환경으로 인해 교육 훈련의 중요함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환경에서 국내외 기업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새로운 환경에 대처하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는지 사례들을 통해서 각각의 방법들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는 첫째로 교육훈련제도의 이론적인 배경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이론적인 배경이 우선 바탕이 되어있을 때 각 사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론적 배경이 갖추어지면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의 주요 동향과 기업체들의 현황을 살펴본다. 그리고 인상적이라고 생각되는 기업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해보고 그와 비교할 만한 기업의 사례를 대비하여 각 교육훈련의 차이점에 대해서 분석한다. 위의 분석들을 통해서 나타나는 교육훈련이 가지는 의의를 찾는다.
연구를 위해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자료수집, 교육훈련에 관련된 서적이나 논문을 검토함으로써 교육훈련의 내용과 사례를 찾아본다. 또한, 현재 기업에 실제 종사하고 계신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연구에 신뢰성을 높이도록 한다.
이상의 자료수집 및 검토를 통해 지식정보화 사회의 출현에 맞추어 기업이 어떻게 교육훈련을 하고 있는지,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얼마나 큰지를 알아보고, 아직 직원 교육훈련에 소홀한 기업에게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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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노동연구원, “HRD현황”(2009.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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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퍼트컨설팅 솔루션개발센터, “직장의 멘토제도” (인사매니지먼트 4월 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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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SDS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은 즐겁게”,『ajnews』(2012.05.31)
-“누구보다 뜨거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그들 이야기~”, SDS블로그(201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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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SI업계 인재경영]”사람이 경쟁력”…글로벌 IT두뇌 키운다”,『헤럴드경제』(2005.05.28)
-“中企 10곳 중 6곳, “사전 직무교육(OJT) 없다””, 『파이낸셜 뉴스』(2012.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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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트디즈니•소니, 창업자 타계후 경영위기 왔다는데…”,『한국경제』(2011.11.10)
-“중국 현지인 양성 실패 사례”(2009.03.02)
-[Trend] 신입사원 연수 현장체험 강화 .. 대기업 "미래인력 양성", 『한국경제』(2002.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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