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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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메세나의 의의

2. 기업메세나 활동의 필요성

3. 국내 기업메세나

4. 국내 기업메세나의 문제점
- (대기업 편중 등)

5. 해외 기업메세나

6. 해외 기업메세나 성공사례

7. 한국기업과 외국기업의 메세나 차이

8. 대기업에 치우칠 수밖에 없는 이유
-정부의 정책적 제도 부족, 세제혜택

9. 지방 예술단체와 향토 기업과 연계

10. 서울 메세나 사례

11. 우리나라의 기업메세나 가능성
- (중소기업 기업메세나 사례)

12. 바람직한 메세나 문화의 정착을 위해

13.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메세나의 의의

메세나의 개념은 기업이 이타(利他)주의적 목적으로 문화 및 사회의 여러 분야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좋은 일을 하고 만족하는 것 외에 어떠한 구체적 반대급부에 대한 기대 없이 수행되는 활동을 말한다.

로마시대 예술후원가로서 메세나스의 역할은 오늘날 사회공헌적이며 기부적인 필란스로피(Philanthropy) 관점의 기업메세나 활동과 닮아 있다. 따라서 메세나의 원천적인 의의는 기업들의 조건 없는 문화지원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여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 자선관점의 사회공헌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기업들은 메세나 활동은 기업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활동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의 메세나 활동은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이라는 기존의 개념에 문화예술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브랜드와 기업,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유럽의 경우 영국과 북유럽 국가들에서는 일반적으로 메세나보다는 스폰서십이라는 용어가 통용되고 있다. 특히 영국의 기업들은 자신들의 지원행위가 자선적 기부라기보다는 스폰서십으로 인식되기를 원하는데 그 이유는 조세 제도상 스폰서십은 사업지출로서 100%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반면 자선적 기부금에 대해서는 그러한 혜택이 허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프랑스의 경우 스폰서십보다는 기업의 자선적 지원 성격이 강한 메세나가 통용되고 있으며 프랑스 기업의 예술지원은 기업 상공인 예술위원회(ADMICAL)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예술을 포함하는 공익부문에 대한 기업의 지원(기부)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는 경제성장에 따라 기업이 지원을 위한 재정적 능력을 확보하게 되고 대기업 중심의 경제성장 전략에 따라 중소기업보다는 주로 대기업이 축적한 부를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축적된 부를 이용한 공익부문에 대한 지원활동이 경제발전과정에서 발생한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해소하는 동시에 사회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두 가지 목적을 모두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역시 유럽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공익(문화예술)부문에 대한 지원(참여)은 정부의 기업재단에 대한 상속세와 증여세제의 혜택에 기인한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한양대학교 대학원(2009). 관광기업의 문화마케팅 효과분석.
2. 윤명숙(2007). 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 충청대학논문.
3. 이수동(2007). 소매점포에서의 문화마케팅활용방안. 북악경영연구.
4. 김우정(2006). 관광개발, 문화마케팅과 악수하다. 한국관광정책
5. 한국메세나협의회 브로셔
6. http://blog.naver.com/kk09109/20145207882
7. 바람직한 기업메세나 문화마케팅, 오마이뉴스, 김우정
8. 기업의 예술단체 후원, 경기침체 불구하고 증가, 뉴스 토마토, 김나볏
9. 기업메세나 운동의 방향과 기대 - 서울신문 논설위원
(http://www.snomusic.com/board/bbs/board.php?bo_table=ceo_special&wr_id=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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