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제당 `햇반` STP, 4P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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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제품소개

3. 현재 자사 분석
 기업 내/외부 환경 분석 SWOT 분석
 마케팅 전략(STP)
 마케팅 믹스(4P)
 경영 성과
 기존 전략의 문제점 제시

4. 경쟁사 분석

5. 향후 자사 전략
 마케팅 전략(STP)
 마케팅 믹스(4P)


6. 결론
- 향후 전략으로 인한 파급 효과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소개

CJ제일제당은 1953년 8월 제일제당공업(주)으로 설립되어 제당사업을 시작으로 여러 식품 분야로 확장 및 기업들과의 인수 & 합병을 통해 오늘날의 CJ제일제당으로 성장하였다. 현재 CJ는 다양한 식품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지만 특히, 즉석 밥 시장의 선도 주자로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과 판매액을 얻고 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새롭게 출범한 CJ제일제당은 기존에 영위해 왔던 식품 및 사료, 제약 및 바이오 등의 사업 자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해당 업계를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출범한 사업 회사의 신규 사명으로 'CJ제일제당'을 제정함으로써, ‘제일’이라는 명칭은 창업 당시의 CJ의 경영 철학 이었던 ‘제일’, ‘최고’의 정신과, 현재 CJ의 비전에 표현된 ‘제일 좋은’ 이라는 의미를 지속적으로 계승하고자 하였다. 또한 50여 년간 우리나라의 식품 업계를 이끌어 왔던 '제일제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정 역시 계승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미 국내 식품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제일제당은 내수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과 미국으로의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서는 현재 북경을 중심으로 화북, 동북지역 위주로 식품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확고한 북경지역 성공을 기반으로 향후 상해, 광동, 사천 지역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과거부터 현지에 존재하던 CJ계열의 회사들을 통합하면서 CJ Foods를 출범시켰다. 아직까지 현지에서는 음식 문화 차이로 인해 기존 교포 시장 위주로 많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지는 않지만, 만두 및 면제품을 즉석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과거 해외 시장으로의 수출이나 현지의 일부 생산에만 의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이제부터는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는 공격적인 전략을 취하고 있다. 향후 해외 시장의 목표는 많은 제품들을 개발하고 한국 음식을 알리는 것으로 하고 있으며, 시장 확대와 점유율 증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CJ의 Vision은 ‘인재, 기술, Speed로 Global Food & Bio Company가 된다.’ 이다. Mission은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한다.’ 와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로 건강/편의 시장을 선도한다,’ ‘강유인재, 강유문화로 최고가 된다.’이다.
참고문헌
광고표현론, 이화자 著(서울 : 나남출판, 1998)

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 Ⅱ, 한국마케팅연구원(서울 : 한국마케팅연구원, 2001)

마케팅 원론, 안광호․하영원․박흥수 著(서울 : 학현사, 2001)

마케팅전략, 김호영 著(서울 : 새로운 제안, 1998)

신유통학개론, 변명식 著(서울 : 학문사, 1998)

전국 경제인 연합회, FKI China Forum 연구시리즈4,[중국의 의식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형태 변화]

보건복지부,「2011 보건복지 통계연보」,2011년 11월

송유미, 이제상, 보건사회연구, 2011, [저출산의 원인에 관한 연구 - 산업사회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진출을 중심으로]

가정경영 http://home21.co.kr

농심 홈페이지-www.nongshim.com

뉴스와이어(CJ햇반 기사)-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629949

(DBR)동아 경제 뉴스-http://news.donga.com/3/all/20111110/41793414/1

동원F&B 홈페이지-www.dongwonfnb.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seri.org

여성부 http://www.moge.go.kr

오뚜기 홈페이지-www.ottogi.co.kr

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햇반 마케팅 성공 사례
-http://blog.naver.com/guccl200?Redirect=Log&logNo=30123834728

BSTI 점수에 따른 브랜드순위-www.brandstock.co.kr

‘CJ제일제당, 햇반 “당일 도정 통했네”’ “http://www.cj.co.kr/#M1286526574766/” 2012.11.23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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