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구와 유아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시대에 따른 유아교육 학자와 유아교구 내용
2.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 사상
3. 교수원리
4. 몬테소리 교구의 특징 및 원리
본문내용

1. 시대에 따른 유아교육 학자와 유아교구 내용
2.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 사상
3. 교수원리
4. 몬테소리 교구의 특징 및 원리


4. 몬테소리 교구의 특징 및 원리

- 몬테소리의 교수원리는 감각을 이용하여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고 또 감각 교육을 통해 지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보는 감각 교육, 유아들이 개인적으로 교구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스스로가 실수를 발견하고 수정해가며 배워 나간다는 자동교육,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 유아들이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준비된 환경으로 구성됨
- 찰스워스에 의해 제시된 구체적 자료에서 추상적 자료로의 진행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면 실물, 실물과 그림, 움직이고 조작가능한 컷 자료, 그림, 연필과 종잉의 단계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제시되는 것이 적절함

1) 몬테소리 교구의 특성
- 자동교육(auto-education)이 되도록 고안됨
- 심미감을 갖게 하는 매력을 갖고 있음
- 유아의 활동을 이끌어 내도록 고안됨
- 교구의 수에 제한성을 가짐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
  • 유아기에게 있어 민감기란 0~6세 사이에 해당(2) 흡수정신유아가 강한 적극성을 가지고 환경 속에 있는 정신의 양식이 될 만한 요소를 흡수하여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무의식적인 정신상태P 192, 193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일상생활훈련독립심과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교구로 구성개인관리, 환경관리, 사회적 관계, 동작의 조정과 분석이 포함(2) 감각교육단일감각과 복합감각을 훈련하도록 된 교구들(3) 수학교육숫자

  • 아동수학대면지도
  • 유아가 교사의 행위보다 언어에 집중하게 된다고 보면서 교사가 유아에게 이야기 할 때에는 낮은 목소리로 속삭이듯 명확한 단어를 사용하고 완전한 문장으로 말해야 한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수학교육 방법으로 유아와 교사와의 관계를 배우고 혼합연령의 유아를 같이 반에 편성하여 친구 관계를 배우게 하는 방법이다. 또한 교구를 통해서 배우는 방법을 터득하면서 변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배우는 방법이다. 이러한 변인간의 상호작용을 통

  •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A+)
  • 몬테소리란 무엇인가2. 몬테소리의 목적3.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Ⅱ. 본 론 -몬테소리의 사상과 시대적 배역 및 유아관-1. 몬테소리의 생애2.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3, 몬테소리의 유아관Ⅲ.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 내용1. 네불라의 기능2. 흡수정신 3. 민감기 4. 정상화Ⅳ. 몬테소리 교육 과정과 방법 및 효과1. 교육과정 2. 교수-학습방법3. 교육 효과 Ⅴ. 몬테소리 교구 작업의 내용 1. 일상영역 교구 2. 감각영역 교구 3. 수학

  • 몬테소리 교육이론과 교육내용00
  • 몬테소리 교육이론과 교육내용00 I. 몬테소리의 삶과 배경 II. 몬테소리 교육이론 1. 유 아 관1) 민감기 2) 정상화 3) 유아의 정신 내적 발달양상의 이해 2. 교 육 관1) 관찰 2) 적응 3) 준비된 환경3. 교 사 관III. 몬테소리 교육의 장단점과 전통적 교육의 차이IV.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 1. 몬테소리 교구작업의 내용1) 일상영역2) 감각영역3) 수학영역4) 언어영역5) 문화영역 2. 몬테소리 교육의 하루일과I. 몬테소리의 삶과 배경 몬테소리는 유아교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Ⅰ. 서 론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지적으로 주위를 파악하고 도덕적으로 행위할 수 있도록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초기 단계에 그 기초가 형성된다는 지배적인 이론에 따라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은 단지 유치원에서 교구를 통한 어린이 교육으로만 인식되어 왔고, 그녀의 이론을 바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