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의 특성과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문제의 특성과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성
1) 정서적 불안정
2) 인간관계 확대
3) 자아정체성 확립
2. 청소년 문제의 특성
1) 일탈행동
2) 문제행동
3) 내재화 문제행동
4) 외현화 문제행동
3.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1) 적절한 교육상담프로그램
2)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생활양식 개발
3) 문제예방을 위한 조기개입
4) 사회적지지
5) 자아탄력성과 희망감 향상을 위한 개입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발달적 변화를 경험하는 동안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그 수준이 심각할 경우 청소년의 성장이나 개인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행동이 사회성을 습득할 시기에 나타나므로 성인기 문제행동의 전조가 되기도 한다. 청소년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서 문제행동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지만, 문제행동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하고 정도의 폭이 넓어 규정하기가 쉽지가 않다. 문제행동에 대하여 1950년대 초기까지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부적응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왔으며,
- 참고문헌
-
김진화(2002). 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정영숙 외(2001). 청소년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이은숙(2002).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생각에 관한 구조모형.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영숙(2003).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따른 인지적 특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병안(2010). 청소년의 소외감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 천안시 거주 중학생을 중심으로. 국제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잘 활용했습니다. 참고자료가 없어 좀 그러네요
- lm***
(2014.03.04 13:44: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을 선별적·보편적, 잔여적·제도적, 협의·광의의 기준에 따라 정의하고, 각각의 정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한 후, 제시된 기준들의 관계(대응 관계 및 발전방향)를 설명하시오.
- [식생활문화] 말레이시아 음식문화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문화사/앞으로 제사가 어떻게 변화할 것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정의,종류, 보완대체의사소통(AAC)필요성,발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진단,주의사항,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적용사례
- [제사]현대적 의미에서 제사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
- [Adler의 심리치료] 알프레드 아들러의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사례, 평가, 장점, 공헌, 비판점, 견해 등등
- [상담심리] 아들러 상담이론
-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 낙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