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의 특성과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문제의 특성과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성
1) 정서적 불안정
2) 인간관계 확대
3) 자아정체성 확립

2. 청소년 문제의 특성
1) 일탈행동
2) 문제행동
3) 내재화 문제행동
4) 외현화 문제행동

3.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1) 적절한 교육상담프로그램
2)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생활양식 개발
3) 문제예방을 위한 조기개입
4) 사회적지지
5) 자아탄력성과 희망감 향상을 위한 개입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발달적 변화를 경험하는 동안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그 수준이 심각할 경우 청소년의 성장이나 개인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행동이 사회성을 습득할 시기에 나타나므로 성인기 문제행동의 전조가 되기도 한다. 청소년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서 문제행동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지만, 문제행동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하고 정도의 폭이 넓어 규정하기가 쉽지가 않다. 문제행동에 대하여 1950년대 초기까지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부적응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왔으며,
참고문헌
김진화(2002). 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정영숙 외(2001). 청소년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이은숙(2002).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생각에 관한 구조모형.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영숙(2003).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따른 인지적 특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병안(2010). 청소년의 소외감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 천안시 거주 중학생을 중심으로. 국제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했습니다. 참고자료가 없어 좀 그러네요
  • lm***
    (2014.03.04 13:44:44)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실천의개념을정의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중 로스만의모델 세가지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이러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력과 함께, 지역 내의 다양한 사회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단순한 문제 해결을 넘어서, 해당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역에서 청소년들의 위험한 행동이 증가하고 있는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예방 및

  • 아동학대와 레질리언스
  •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지역사회의 개입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Norring 과 Walker(2001)는 아동학대를 경험한 15~20세 여성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감소시키고 건강하게 적응하도록 하는데 있어서, 또래집단의 협력관계(peer affiliations)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Wilcox 등(2004)문헌과 사례를 통한 연구에서, 개인의 불행과 외상적 사건에 대한 성곡적인 적응잠재력이 개인의 탄력성을 강화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학대경험 아동과 가족을 위한 중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인 개인, 가족, 딥단 대상의 서비
  • 접근의 예가족, 혹은 비교적 소규모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목적을 둔 인간의 소집단들과의 목표 지향적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집단의 각 성원과 서비스 전달체계 내에서 전체로서의 집단에 지향되어 있으며, 재활, 교육훈련, 사회적 가치 발달 조장, 사회 문제 발생의 예방 등이 이 범주에 포함된다. 그렇다면 집단적 접근에 해당하는 구체적 실천 예시로는 어

  • 아동학대 발생원인, 유형, 피학대 아동의 행동특성, 대처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문제, 성장 및 발달 지연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피학대 아동의 행동특성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아동의 성격, 개인적인 경험 및 학대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5. 아동학대의 대처방안아동학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처방안이 중요합니다:예방 및 조기발견: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육 및 인식확산, 학대 조기파악을 위한 교사, 보건진료인,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들의 교육과 함께 아동의 복지

  • [교정복지] 소년원 교정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서론문제제기왜 사회문제인가?본론개념정의비행청소년소년원(개요, 프로그램)소년교도소(개요, 프로그램)청소년 비행의 요인과 범행동기청소년 비행의 요인범행동기비행청소년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지역사회소년교정시설 후 사후관리문제점해결방안결론우리들의 고찰참고자료Ⅰ. 서론 문제제기청소년기의 일탈을 우리는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로 부르며 이미 우리사회 안에서 인정한 하나의 일탈이지만 그 행위가 지나쳐 청소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