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 일반 행정을 비교설명하고 스키드모어의 수용, 신뢰, 인정, 동기부여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서술, 그리고 내가 사회복지 행정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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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와 일반 행정의 비교
2. 스키드모어의 수용, 신뢰, 인정, 동기부여
1) 수용
2) 신뢰
3) 인정
4) 동기부여
3. 사회복지행정가라고 가정할 때 직원 및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대할 것인지 사례적으로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복지와 일반 행정의 비교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는 기업이나 공공행정 서비스들과는 확연히 구분될 수 있다. 그래서 그것을 관리하는 사회복지행정 역시 일반 행정과 차별되는 독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간주된다. 비록 사회복지행정의 실천에 필요한 기술을 일반 행정 지식으로부터 부분적으로 차용할 수도 있으나 사회복지서비스가 가지는 독특한 가치와 실천방법을 구현하려면 그에 고유한 사회복지행정의 원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복지와 일반 행정의 비교하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는 기업이나 정부의 행정과 비교하여 볼 때 관리의 원리나 기술면에서 공통점이 있으나 건전한 인간의 가치와 관계성에 관
.
.
3. 사회복지행정가라고 가정할 때 직원 및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대할 것인지 사례적으로 서술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에 따른 제반 과제들을 수행해나가는 일차적 역할은 조직의 행정가에게 부여되어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행정가가 수행하는 역할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생각하면서 본인이 사회복지행정가라고 가정할 때 직원 및 클라이언트에게 어떻게 대할 것인지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인이 사회복지행정가라면 직원들에 대해서는 항상 옹호하는 마음으로 대할 것이다. 옹호는 사회복지행정가의 본원적 역할이다. 만약 직원 중 한 사람이 클라이언트가 원하지도 않았는데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그의 가족을 사정하고 그 가족들에게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였는데 클라이언트가 이를 알고 격노했다는 사례가 있다고 하자. 이 때 본인이 사회복지
참고문헌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2011
- 김형식,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7
- 권육상외, “사회복지행정론”, 유풍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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