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모델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활동 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의 사회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학습모델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활동 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 협동학습의 모델의 개념의 중요성 및 교사의 역할제시
1. 협동학습의 모델의 개념
2. 협동학습의 모델의 중요성
3. 협동학습의 모델에서 교사의 역할

Ⅱ. 본론 : 협동활동 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제시의 방향과 평가
1. 협동활동 방법 중 조형활동방법
2. 협동활동 방법 중 조형활동의 예시
3. 조형활동의 방향
4. 조형활동의 평가

Ⅲ. 결론 :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협동학습의 모델의 개념의 중요성 및 교사의 역할제시

1. 협동학습의 모델의 개념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다. 여기서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all-for-one),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one-for-all)' 라는 태도를 갖게 되고, 집단 구성원들의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을 줌으로써 학습 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그리고 Cohen(1994)은 협동학습을 모든 학습자가 명확하게 할당된 공동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소집단에서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광휘 외(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명호(2003). 창의적 아동 미술교육. 창지사.
윤인섭 외(2007). 구성주의와 협동학습. 영어교육연구.
김정은(2004).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 수업의 효과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선희(2005). 근접발달 영역이론에 기초한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재식(2006). 협동학습이 영어 읽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모델에는 개념학습모델, 탐구학습모델, 직접적 교수모델, 협동학습모델 등이 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과 구
  • 교사주도식의 직접교수법보다는 영유아들이 스스로 협력하고 탐구하면서 문제를 해결해가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영유아교수학습모델에는 개념학습모델, 탐구학습모델, 직접적 교수모델, 협동학습모델 등이 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과 구체적인 적용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특징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협동학습모델은 대체로 초등학교 연령 이상의 학습자들에게 적용된 학습방법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예를 들어서, 자폐아들을 통합시킨 프로그램에서 일반 유아들이 자폐아의 문제행동을 모방하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실시된 교수방법으로 인해서 이들의 사회적 행동이 증가하였다.(Nordquist, Twardosz, & McEvoy, 1986). 우리나라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서도 장애 유아를 위한 사회적 통합 촉진 활동이 일반 유아들의 장애 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 시켰으며 일반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도 감소시키지 않음으로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중시한다. 언어사용 상황에서 유아는 자신이 알고 있는 말소리 언어나 글자 언어를 적용해 보고 스스로 조정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시되는 언어활동과 유아의 경험 ․ 흥미와의 연결을 강조한다. 언어활동이 유아의 경험과 흥미를 고려한 것일 때, 유아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 유아의 일상생활과 연관된 경험은 유아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하여 학습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역할을 하

  • [유아 과학교육]유아 과학교육의 목표,중요성,환경조성,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부모역할,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개선방안,고정관념
  • 유아 과학교육의 목표와 중요성, 유아 과학교육의 환경조성,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유아 과학교육의 부모 역할,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 유아 과학교육의 개선 방안,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고정관념 분석Ⅰ. 서론Ⅱ. 유아 과학교육의 목표Ⅲ. 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1. 과학 활동을 통해 유아의 신체 발달을 돕는다2. 과학 활동을 하는 상호작용 속에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3. 과학 활동은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돕는다4. 과학 활동은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중심 교육 (2) 교육내용과 활동 ① 미술활동 ② 손유희와 라이겐 ③ 오이리트미 ④ 생활작업(3) 교수-학습에서의 교사 역할 ① 모범적 삶의 모델 ② 교육예술가 ③ 상상가 ④ 애정 어린 권위자(4) 환경구성① 교실 환경 ② 교실 밖 환경 (5)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Ⅰ. 서론교육은 영유아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에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이 필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