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0~1세 발달특징
1)신체발달, 2)인지발달, 3)사회성발달, 4)언어발달, 5)정서발달

2. 1~2세 발달특징
1)신체발달, 2)인지발달, 3)사회성발달, 4)언어발달, 5)정서발달

3. 3세 발달특징
1)신체발달, 2)인지발달, 3)사회성발달, 4)언어발달, 5)정서발달

4. 4세 발달특징
1)신체발달, 2)인지발달, 3)사회성발달, 4)언어발달, 5)정서발달

5. 5세 발달특징
1)신체발달, 2)인지발달, 3)사회성발달, 4)언어발달, 5)정서발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 조사

1. 0~1세 발달특징

1) 신체발달
- 1세경에는 눈과 손의 협응이 더욱 정확하게 되어 간단한 물체를 끼워 맞추고 뺄 수 있으며, 열쇠를 자물쇠에 끼우기도 하고 불을 켜기 위해 스위치를 누를 수 있으며, 용기에 물을 붓기도 한다.
- 1세경에는 두 손의 사용이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1세 6개월이면 두 손 중에 자주 사용하고 선호하는 손이 나타난다. 식사 시 스푼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포크 사용도 배운다. 또한 단추를 끼우거나 지퍼를 올리려고 시도하고 크레용을 잡고 낙서를 하며 물감 붓이나 칫솔 사용도 배울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곽금주,성현란,장유경,심희옥,이지연,김수정,배기조(2005)「한국 영아 발달연구」서울: 학지사
• 조성연,이정희,천희영,심미경,황혜정,나종혜(2005)「아동발달의 이해」서울: 신정
• 김나영,이경열,정욱호,홍계옥(2005)「영유아발달」서울: 양서원
• 김희진,김언아,홍희란(2004)「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서울: 창지사
• 김윤수(2003)「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영유아 발달수준의 차이 연구」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논문
• 김정화(1999)「유아기 성장발달에 따른 무용교육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수연(2004)「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한 단계별 음악치료교육 활동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받았습니다. 잘 쓸게요
  • poto***
    (2019.06.25 09:49:05)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
  • 발달이론에 따라 운영되는 특징적인 보육프로그램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보육프로그램은 교육인적자원부의 유아교육과정을 보육 상황에 맞게 다소 변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각 지역이나 문화적 다양성 및 영유아의 연령 특성 등에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전국 보육실태 조사결과에서 부모들은 보육시설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집과의 거리 다음으

  • 최근 유아수학 교육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학활동 계획안을 연령별로 작성하시오
  • , 도형의 속성, 공간감각, 자료 수집과 조직, 일상생활에 관련된 문제의 사용, 토론, 컴퓨터의 사용 등의 내용은 증가한 반면, 수의 상징을 읽고 쓰기, 도형의 이름 짓기, 기계적인 연습과 암기, 언어에 의한 교수 내용 등은 감소되고 있다. Ⅳ 참고자료-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김정숙, “유아 수학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과 의미”, 중앙대, 2012- 박홍자외, “영유아수학교육”, 태영출판사, 2007

  •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종단적 연구, 횡단적 연구, 계열적 연구)
  • 발달경향을 알아보는 것이므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관한 참모습을 알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이종승, 1995). 따라서 유아 개개인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알기 어렵다. 그러나 횡단적 연구에서는 연령별 성장곡선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아의 낯가림이 생후 5개월이 지나 1년까지 계속 증가하다가 차츰 감소하는 경향성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횡단적 연구는 연령에 따른 행동특징을 살펴보는 연구이므로 그 연령을 대표할 수 있는 아동을

  • [보육학개론] 현대사회와 보육의 관계 및 보육의 해결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와 부모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현실적인 수준에서 재생산적 입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하여 정부와 부모 및 보육종사자가 함께 보육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면서 양질의 포괄적인 보육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해야 한다. 최근 조사에서 연령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나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하루 평균 시간150분이라는 결과를 볼 때 영유아들이 보육시설에 머무는 시간이 매우 많으므로 이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 [영양교육] 유아 영양문제에 따른 영양교육과 식습관지도
  • 영유아영양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어린이집 영양교육의 현황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홍미애(2009)「보건소 영양교육프로그램 운영이 유아의 영양지식, 식습관 및 부모의 식태도에 미치는 영향」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한지연(2008)「유아교육기관 종사자의 구강보건지식과 실천에 대한 연구」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논문• 류희자(2007)「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