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효과적인 성인학습전략을 제시한 후, 제시한 학습전략에 비추어 자신의 학습실태를 분석하고, 자신의 학습 개선을 위한 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효과적인 성인학습전략을 제시한 후, 제시한 학습전략에 비추어 자신의 학습실태를 분석하고, 자신의 학습 개선을 위한 학습전략 적용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1) 학습 참여와 욕구
2) 자기주도적 학습
3) 성인교육에 있어서 경험에 근거한 학습
4) 과제중심적(문제중심적) 학습

2. 효과적인 성인학습전략
1) 자기주도 학습
2) e-Learning 학습
3) 전환 학습

3. 제시한 학습전략에 비추어 자신의 학습실태를 분석(e-Learning)

4. 자신의 학습 개선을 위한 학습전략 적용방안 - 자기주도학습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사회를 평생학습사회라고 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된 사회를 의미한다. 이는 언제 어디서라도 누구든지 배우지 않으면 현대사회에서 올바르게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교육의 중요성의 인식은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화가 발달하고 사회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성인교육의 요구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또한 기존교육체계의 한계에 따른 변화 요구가 증대 되었는데 종래의 학교교육이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학습자에게 폐쇄적으로 전개되어 왔으므로 성인학습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에서 상호학습, 집단학습 등의 형태로 지역사회를 하나의 학습공동체로 만들게 되어 평생학습사
참고문헌
권두승(2000). 성인학습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권대봉(1996). 평생학습사회교육, 학지사.
권대봉(2006).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김병철 외(2005). e-Learning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백유성 외(2005).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e-Learning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동양대학교, 동양대학교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경영] 평생교육기관의 평가
  • 학습과목 인정을 위한 평가의 내용은 크게 법적기준 평가, 운영여건 평가 및 학습과목별 평가의 세 영역으로 되어 있다.평가의 기본 방침, 평가내용별 항복과 지표 및 기준, 평가인정 판정 기준을 여기에 제시하고자 한다.1) 기본방침첫째, 교육훈련기관에서 개설하는 학습과목을 대학(교) 수준으로 제고하고 유지한다. 둘째, 교육훈련기관에서 개설하는 학습과목의 전문성, 다양성, 특성화를 강조한다.셋째, 국가가 교육훈련기관에서 개설하는 학습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2) 교사의 역할 변화스스로 학습하는 학생들을 관찰하거나 직접 대화를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방향을 제시해주고 격려 하는 것을 주된 임무로 삼을 수 있다. 이 경우 교사는 리더이고 안내자이며 학습촉진자이고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동시에 주요한 학습자원도 될 수 있다.(3) 독립적인 학습자 : 수월성 추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하나의 도구로 이용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스스로 가르치는 교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충할 수 있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이런 협동학습의 장점들을 적용한 시 두레 학습에서는 아동들이 시를 공부하면서 두레원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시에 대한 흥미를 더욱 증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와 있다(김경희, 1998; 정지영, 1999; 김홍이, 2000). 7차 교육과정상에서는 시 교육 방법의 일환으로 이런 협동학습의 장점을 이용한 학습 방법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본인은

  •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 학습의 기회와 가능성까지 제공하려고 있다(김장호, 2003).이런 유한킴벌리의 평생학습조 모형의 성공의 원천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유한킴벌리의 평생학습조 모형 사례를 분석하여 지식근로자 육성을 위한 평생학습체제의 구축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II. 지식근로자와 평생학습체제지식근로자 知 識 勤 勞 者, knowledge worker 자신의 일을 끊임없이 개선개발혁신해 부가가치를 올리는 지식을 소유한 사람.정보를 나름대로 해석하고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교재 제4장리더십이론 비추어 자신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중요한요인제시 그이유현재 평생교육기관문제점설명하시오0k
  • 성인 개인이 배우고자 하는 학습이 이미 교육기관에서 행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디서 배워야 하는 지조차 모르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학습 부진을 통한 개인적 성취감이 줄어 들 수 있고, 교육기관의 입장에서는 저조한 참여율이 예산 감소와 적은 효율이라는 치명적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또한, 부족한 홍보는 성인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알리고 학습자 자신에게는 뜻 깊은 성취감을 주는 ‘평생학습축제’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이렇게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