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국내 패션기업의 인터넷마케팅 활용 현황 및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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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국문요약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 문제와 목적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인터넷의 마케팅 적 의미
1. 패션 마케팅의 환경 변화
2.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인터넷
3. 인터넷의 발전과 현황
4.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5. 통합적 마케팅과 인터넷

제2절 인터넷마케팅과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유형
3. 전자상거래의 기법
4. 전자상거래의 규모
5. 전자상거래의 영향
6. 전자상거래의 지불

제 3 장 연구 및 분석
제1절 국내 패션기업의 인터넷마케팅 활용 분석
1. 국내 패션기업의 홈페이지 활용 현황
2. 국내 패션기업의 홈페이지 활용 유형
제2절 국내 패션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 분석
1. 국내 패션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 및 활용 현황
2. 국내 패션기업의 전자상거래(EC) 도입 및 활용 현황

제 4 장 결론
제1절 요약 및 결론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제3절 효과적인 인터넷마케팅을 위한 활용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 문제와 목적

우리 나라의 패션 산업은 60년대 전후의 황폐한 사회 환경에서부터 시작되어, 70년대의 기성화 시대, 80년대의 브랜드화 시대, 90년대의 개성화 시대를 거쳐 96년 유통개방을 전후하여 극도로 다양화, 세분화되는 과열 상황에 이르기까지 성장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버블경제의 거품이 걷히고,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도입된 합리주의와 유통혁신의 영향으로, 패션 산업의 마케팅 환경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바로 21세기의 미래형 패션 마켓 구조로 변신하기 위한 조율현상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변화로 다가오게 된 것이다.1)

유통중심의 구조 개편, 적품목 대량생산 체제, 마케팅비용 집행의 고효율화 등 합리적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가장 새롭고도 중요한 변화는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 마케팅의 도입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최채환, "패션 마케팅 전략" (서울 : 한국 언론자료 간행회, 1996)
이두희, 한영주, "인터넷 마케팅" (서울 : 영진출판사, 1997)
권순범, 김진호, 양광민, 오창호, 최종욱, "인터넷이 기업경영을 바꾼다"(서울: 영진출판사, 1998)
이영직, "한국의 소호아이템 201가지" (서울 : 청아출판사, 1998)
Bruce Judson, "Net Marketing"(New York : Wolff New Media LLC, 1996)
Don Peppers & Martha Rogers, Ph.D. " The One To One Future"(New York : Currency Doubleday, 1993, 1996)

2. 논문

김은경, "신세대 구매 행태 분석을 통한 신규브랜드 설정방향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권혁준, "한국 광고회사의 인터넷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박화만,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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