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비교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2.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1) 정신분석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2) 인지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트는 엄격한 생물학적 결정론자였다. 인간의 모든 면은 법칙의 지배를 받으며, 강력한 본능적인 힘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이 확고하였다. 이에 따라 그는 인간을 하나의 폐쇄된 에너지 체계로 인식하였다. 이것은 19세기의 생리학이나 물리학 개념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인간의 행동은 에너지 보존법칙에 따라 단일 에너지에 의해서 활성화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법칙은 심리학적 개념으로 응용되었다. 각 개인이 정신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의 양은 제한되어 있으며, 인간 활동의 목표는 불유쾌한 에너지가 계속 쌓여서 생긴 긴장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참고문헌
김경희, 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춘경, 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 숙 외, 2004, 아동상담, 양서원
이정식, 1994, 프로이트 정신 분석입문, 다문
이숙재 외, 1999, 영유아 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이 영 외, 1997, 아동의 세계,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중 자신이 운영철학으로 삼고 싶은 이론을 정하고 정리하시오
  • 인지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아동 발달이론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준 것이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 발달은 동화와 조절에 의한 도식의 변화를 뜻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중 자신이 운영철학으로 삼고 싶은 이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

  • 유아교육론1C)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라는 말로 요약되는 그의 사상은 환경과 아동의 유기체적인 관계와 학습에의 긍정성,

  • 가치교육론 - 칸트의 도덕 교육론에 대해서
  • 각적으로 일시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미발달된 상태로 세상에 태어나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는 성인들이 갓 태어난 아이들을 위해 동물들이 갓 태어나 스스로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일을 대신 해 주어야 한다.또한 인간은 앞선 세대가 후 세대에게 축적된 지식을 교육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세대 간에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칸트의 답은 다음과 같다. 칸트가 전달 하고자 한 것은 인간의 타고난 선(善)에의 경향성을 계

  •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
  • 대적으로 어린이에 대한 아버지의 역할은 이차적인 관계로 인식되어 덜 중요하게 평가되었다(김은지, 박성연, 2002).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러 여성이 증가함에 따라 취업여성의 자녀양육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아버지는 자녀양육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만 하는 압력을 받게 되었다. 아버지 역할에 관한 외국 연구들은 아버지의 역할이나 신념이 어린이가 성장해 감에 따라 아동기의 정서, 사회성, 인지발달뿐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까지 상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이론에 따른다면, 개인이 주도적이고 독립적으로 성취를 이루게 되면서 긍정적인 정서가 확립되고, 또 나아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자존감을 갖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 교실 학습 환경은 학생들이 긍정적인 정체성,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힘들게 되어 있다. 지금부터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한 후,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