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의 현황을 제시하고,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빈곤아동의 현황을 제시하고,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아동의 현황
1) 빈곤아동 현황
2) 빈곤아동 복지대상 현황

2.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1) 빈곤이 아동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빈곤이 아동 심리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빈곤이 아동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빈곤이 아동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6) 빈곤이 아동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7) 빈곤이 아동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8) 빈곤이 아동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빈곤아동은 빈곤한 가정의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일컫는다. 빈곤아동은 경제적 어려움과 부모의 사망, 유기, 방임 등으로 충분한 부양을 받지 못하는 사회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요보호아동을 의미한다. 현재 소년소녀 가장세대, 저소득 한부모 가정의 아동과 법적 지원체계에서 벗어나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결손, 결식가정의 아동들이 빈곤아동에 포함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빈곤은 절대적 빈곤의 개념을 적용하여 최저생계비에 의해 계측되므로, 빈곤아동은 일단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가정의 아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경제적 성장과 소득증대로 복지국가로의 진입이 시도되고 있지만, 비자발적 외부요인으로 인해 건강권에서 소외되는 빈곤아동은 지속적으로
참고문헌
이배근 (2002). 세계의 아동빈곤. 국제문제논총.
김영모 (2001). 현대사회보장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출판부.
장혜자 (2012). 빈곤한 아동의 현황 및 고찰. 한국생활과학회지.
박정란 외(2001). 아동복지론. 양서원.
양정하 외(2002). 사회복지정책론. 양서원.
권희진 (2003). 결손가정 유형에 따른 아동들의 성격특성 비교.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요인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인간의 사회 및 성격발달의 가장 중요한 매개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참고문헌교육부(2020).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문재현(2016). 학교폭력 멈춰! 보살핌 우정 배움의 공동체. 살림터.김영옥(2014). 초등학생용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척도 개발.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김규리(2019). 청소년의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이 또래 괴롭힘 방관 및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 : 도덕적 이탈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 [사회복지조사론] 청소년의 음주행위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발달, 6(2), 29-43. 김홍규(1989). 현대인과 스트레스. 인하 교육대학원보, 제20호.보건지도과(1993). 초. 중. 고등학생들의 음주, 흡연실태 조사. 학교보건, 서울: 학교건강관리소, 136. 이춘재 ․ 오가실 ․ 정옥분(1991). 사춘기 신체성숙시기와 심리 사회적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4(1), 89-102.정원식(1978). 한국 청소년 심리적 발달 특성. 청소년연구,제1집, 서울: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9.최해림(1986). 한국 대학생의 스트레스 현황과 인지-행동적 상담의 효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 대해 어느 정도 동의를 하고 있으나, 통합의 방안과 현실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통합의 방법에 있어서의 이견은 실제 통합을 실행하는데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통합의 목적과 방법 등 통합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한편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면에 있어서 유아 생애의 관점에서 연계되고 통합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아동의 최선의 발달을 위한 교육적 경험의 연속과 확장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아동인권6. 맺는 글 - 조약위원회 심의에 대한 평가7. 첨부- 통시적으로 분석한 제 2차 정부 보고서, NGO보고서, 권고안, 제 3차 정부보고서유엔아동권리협약(CRC)으로 본 한국의 아동권리 현황- 정부보고서, NGO 보고서, UN 권고안을 중심으로1. 여는 글 유엔아동권리협약은 1989년 11월 20일 유엔총회에서 회원국 만장일치로 채택된 국제인권조약이다. 동 협약은 아동을 권리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 인식하고,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권 등의 모든 권리

  • 청소년기 발달과 특성, 문제행동과 대책 및 대안 방안
  •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Studies on Korean Youth 2009. Vol. 20. No. 3. pp. 141∼165.소년은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사정을 경험하고서 당황하고 불안감을 느끼는 등의 성적 성숙에 대한 기대감과 불안감이 공존한다. 소녀의 경우 소년보다 2년 정도 먼저 사춘기가 시작된다. 남학생들 보다 신체발달이 빨라 큰 신장 때문에 당황하기도 하며 갑작스런 신체 성장에서 나타나는 체중증가에 대해 걱정하며 다이어트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