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4가지 구성요소를(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간략히 설명하고 주위에서 아동을 선정하여 각 차원에 해당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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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4가지 구성요소를(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간략히 설명하고 주위에서 아동을 선정하여 각 차원에 해당되는 영유아의 행동의 예를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의 4가지 구성요소
1) 음운론
2) 통사론
3) 의미론
4) 화용론

2. 각 차원에 해되는 영유아의 행동의 예 - 김00, 만4세, 조카
1) 음운론
2) 통사론
3) 의미론
4) 화용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언어발달 연구 역시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현재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조류로 이어지게 되었다. 인간의 언어적 능력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줄 뿐 만 아니라 지식의 축적과 전수를 가능하게 하므로 전 생애에 걸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언어적 능력은 아이들이 태어나면서부터 주위의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적 능력은 연령이 증가면서 점차 발달되어 간다. 유아기는 언어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결정적인 시기로 만 4세경이면 언어발달이 거의 완성되어 5세 이후 유아의 언어는 성인의 언어와 거의 유사해진다. 5세 이후의 발달은 새로운 언어기술을 습득하기보다는 문법적인 발달과
참고문헌
이차숙 외(1995). 유아언어교육론. 동문사.
강범모(2005). 언어. 한국문화사
이영자(2004).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김광해(1990). 어휘 교육의 방법. 국어생활. 국어연구소.
신종호(2003). 아동의 취학 전 언어이해능력과 취학초기 학업성취와의 관계 연구. 한국심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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