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사례-현대백화점, tgif, BMW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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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서비스마케팅의 필요성과 의의

※본론

Ⅰ. 현대백화점의 서비스마케팅의 전략
Ⅱ. T.G.I Friday's의 서비스마케팅·마케팅
조사 사례
Ⅲ. 그외 BMW코리아와 마케팅그룹
큐엔에스의 서비스마케팅 사례

※결론

1.결론
2.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비스마케팅의 필요성과 의의
오늘날의 기업은 고객만족 서비스에 비중을 점차 높이고 있다. 과거의 기업은 소비자 필요나 욕구에 준하기보다는 생산자의 의도나 생산물 자체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기업 운영,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고객 유치와 고객 만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의 경영은 인사, 재무, 생산, 마케팅과 같은 세부 분야들이 맞물려 이루어지지만 실제 기업의 목표인 이윤의 추구를 위해서는 마케팅 영역에 주안점을 둘 수밖에 없다.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판매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마케팅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방책의 일환으로 고객만족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고객만족을 위해 사례 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도들을 제시하고 분석함으로써 그 결과 및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요컨대 요즘의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과 각종 할인 업체들의 성행, 외환 위기에 따른 경기 침체 등으로 새로운 경영 형태와 위기 극복책이 모색되어 왔다. 특히 유통업계의 경우 해외시장의 개방을 통한 대규모 유통 기업의 국내 진출은 고객 유치를 위한 효율적 전략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를 포함한 대부분의 기업은 고객의 보다 높은 관심을 유도하고, 만족시키며, 그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기존의 경영 정책을 전환하고 있다.
참고문헌
l 맥스컨설팅 T.G.I.F.의 서비스마케팅
l 서비스마케팅(2003) 김상환
l 머니투데이(경제신문) 이승호기자
l 한국경제 이심기기자
l 네이버 지식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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