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의미, 필요성,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목표설정, 추진실적,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활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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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의미

Ⅲ.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필요성
1. 디지털시대 환경변화
2. 디지털경제에서의 주요 트렌드

Ⅳ.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목표설정

Ⅴ.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기획절차
1. 사업 아이템 선정
2. 웹사이트 조사
3. 사업계획서 작성
4. 비즈니스 모델 개발

Ⅵ.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추진실적
1. 우리도 조속한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해 대통령주재로 민․관 합동회의를 개최하여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을 수립
2. 「전자거래기본법(99.2월 제정)」에 따라 매분기별로 「전자거래정책협의회(위원장:산자부차관)」를 개최하여 추진현황 점검
3. 주요 추진실적
1) 법․제도 정비
2) 인프라 확충
3) 공공부문 전자조달
4) 산업․무역부문 전자상거래 확산

Ⅶ.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부정적 인식

Ⅷ.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활용 사례
1. SCM의 e-비즈니스화
1) SCM은 기업이 e-비즈니스를 추진하는데 필수적인 신 경영 요소가 됨
2) SCM
3) SCM 체제 구축 방안
4) 월마트(Wal-mart)사(社)의 SCM 사례
2. CALS를 활용한 구매/생산 효율화
1) CALS 추진을 위한 세 가지 과제
2)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CALS 프로젝트를 추진 중
3) 국내에서는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 중
4) 크라이슬러(Crysler)사(社)의 네온(Neon) 프로젝트 사례
5) 일본의 VE 프로젝트 사례
3. 온라인(on-line)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1) 월풀(Whirpool)사(社)의 전략적 제휴 사례
2) GE사(社)와 MS사(社)의 전략적 제휴 사례

Ⅸ. 향후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선 과제
1.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추진역량 강화
1) 중소기업 IT화 사업의 내실화 및 고도화
2) 정보화 지원산업의 발전기반 조성
3) 전자상거래에 대한 지원 강화
2. 전자무역 중심국가(e-Trade Hub)의 실현
1) 서류없는 무역의 본격 추진
2) e-비즈니스의 글로벌화 지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광의의 개념에서 제품이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책, 치약, 칫솔에서 미래의 안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나 재산의 증식을 목적으로 하는 주식투자 등 모든 것을 포함한다. 즉 제품이란 사람의 기본적인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제품은 가장 기본적인 차원인 핵심제품(Core Product)과 핵심적 개념이 형상화되어 있는 실제 제품(Actual Product), 그리고 이러한 핵심제품과 실제 제품에 추가적으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구매과정에서 이점을 제공해주는 것을 포함하는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이라는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여기서 핵심제품이란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소비자가 얻게 되는 이익이나 혜택(Benefit)을 주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치약의 핵심제품은 이를 닦음으로써 이를 청결하게 하고 입 냄새를 없애 향기롭게 만든다는 이점이다.
실제제품이란 이러한 핵심제품의 개념이 형상화되어 구체적인 모습으로 만들어 진 것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제품이라고 칭하는 것이다. 치약의 경우 실제 제품은 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볼 수 있는 물리적인 치약 그 자체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확장제품은 두 가지 차원의 제품이 구체적으로 구매되기 위해 지원되는 모든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치약에서 확장제품은 소비지가 이 치약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받는 추가적인 서비스이다.
만일 종업원이 치약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었고 추후 문제가 있을 때 반품할 수 있다고 말했다면 이러한 서비스가 바로 제품을 완성하는 확장 제품의 개념이다.
제품이란 단순히 물리적인 대상물이 아니고 제품이 주는 혜택과 구매를 유발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된 복합체이다.
인터넷에서는 확장 제품이라는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인터넷은 손으로 직접 만지고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제품의 개념 중 실제 제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제품에서 중요한 하나의 차원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차원을 극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품 전략을 펼쳐야 하는데 이 개념이 확장제품의 개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확장 제품 즉 제품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구매의사결정에 필요한 다
참고문헌
김광희, IT혁명과 E-BIZ.COM 전략, 미래와경영, 2000
나중덕 외 2명, 인터넷쇼핑몰 및 사용자 유형에 적합한 e-Biz 전략,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3
신재정, E-BIZ 시대의 포커스 경영, 현학사, 2002
이주현, e-Biz 무역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1
편집부, e-Biz 표준화백서, 산업자원부, 2006
홍현기, 한국 e-Biz시장의 핵심성공요인 성숙도 측정, 한국콘텐츠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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