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1) 의사소통의 개념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

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1) Hall Edward의 분류
2) 최근의 시각에 따른 분류

4.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
1) 상반 기능
2) 대체 기능
3) 보완 기능
4) 규제 기능

5.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1) 표정(facial expression)
2) 시선(eyecontect)
3) 손동작(gesture)
4) 자세(the medium of body)
5) 의상(dress)

6.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 ◈

1.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은 인간생활의 기본적인 수단으로 정보교환 및 정서 교류, 세대 간 문화 전이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인간만이 소유한 창조적 상징능력으로 메시지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개인이 어떤 특정 문화나 사회의 일원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하며, 사회 속으로 인간 활동을 확대, 전개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다(이지연, 2005).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말 그대로 언어를 통하지 않은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을 말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해 여러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우룡,장소원(2004)「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론」나남출판
• 구현정(2002)「대화의 기법」경진문화사
• Hall Edward. 최효선 옮김(2001)「문화를 넘어서」서울: 한길사
• 김병원(1985)「목회학」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 이승연(2010)「호텔직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직원평가와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세종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홍재(2007)「목회자의 설교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실험연구」광운대학교 대학원 논문
• 노홍선(2007)「얼굴표정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카지노 서비스제공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