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표준보육과정에서부터 2013년 개정 고시한 3차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제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차 표준보육과정에서부터 2013년 개정 고시한 3차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제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제 1차 표준보육과정(2007)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보육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자율적인 사람
나. 창의적인 사람
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라. 민주적인 사람
마.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제 2차 개정 표준보육과정(2012)
보육과정의 목적은 전인적인 성장발달과 의미있는 학습을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개인과 사회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보육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자율적인 사람
나. 창의적인 사람
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라. 민주적인 사람
마.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개정 근거
표준보육과정이 영유아 개인의 타고난 특징과 발달단계 및 경험에 적합한 활동과 실행에 대한 기준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과 의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보육과정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민주시민의 역량을 키우는데 기여하는 좀 더 적극적인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영유아가 사회 구성원인 민주시민으로서 뿐 아니라 한 개인으로서도 존중되어야 함을 반영한다. 추구하는 인간상에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의 중요성과 글로벌화의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여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에서 나아가 자연과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수정한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2
보건복지부, “제3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2013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임양미, “5세 누리과정 쟁점 및 과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 교육과정의 운영특성2.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1) 목표설정2) 내용선정3) 방법선정4) 평가3.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2)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3)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4)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5)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6)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7)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8)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9) 제8차(5세 누리과정)10) 제9차(3~5세 연령별 누리과정)11) 2019년 개정 누리

  • 제2차,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강조점과 각 보육과정의 변화점을 찾아 기술하시오.
  • 표준보육과정은 2010년 9월 7일 보건복지부령으로 제2차가, 2013년 1월 21일 보건복지부령으로 제3차가 고시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제2차,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강조점과 각 보육과정의 변화점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제2차 표준보육과정의 강조점과 변화점1) 강조점첫째, 보육과정의 목적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표준보육과정이 영유아 개인의 타고난 특징과 발달단

  • [보육과정]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조사해 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보육과정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조사해 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과정이란2.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의 변화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의미2)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3)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3.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의 변화에 대한 나의 의견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사회화, 정보화

  • 2차 표준보육과정 목적과 목표를 서술하고 6개 영역과 내용범주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 표준보육과정은 2007년 제1차, 2012년 제2차, 2013년에 제3차 표준보육과정이 차례로 제정되어 어린이집에 보급되었다. 2007년 0~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1차 표준보육과정이 제정된 이후 표준보육과정의 수정ㆍ보완에 대한 어린이집 현장의 요구, 5세 누리과정 제정과 관련해 0~4세로 연령집단의 재편 필요성 대두,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에 대한 중요성 반영 등의 이유로 보건복지부는 2012년 2월 29일 제2차 표준보육과정을 개정ㆍ고시하였다. 2007년 처음으

  • [유아교육론] - 일, 가정 양립의 정책
  • 교육연구, 35(3), 28-48.김영옥・김종숙・이선행 (2015). 일・가정 양립 실태조사(2015년). 고용노동부대한민국정부(2016).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2016~2020)대한민국정부(2016).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2016년도 시행계획박종서(2016). 취업여성의 일가정양립 실태와 정책적 함의. 보건복지포럼, 236, 18-36.보건복지부 보도자료(2016). 맞춤형 보육 100일, 보육현장에서 정착 중(2016. 10. 7) 여성가족부・한국여성정책연구원(2015). 여성의 경력유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