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표준보육과정에서부터 2013년 개정 고시한 3차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제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1차 표준보육과정에서부터 2013년 개정 고시한 3차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교육과정의 제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제정이 우리나라 보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본문내용
-
1차 표준보육과정에서부터 2013년 개정 고시한 3차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제정, 개정의 배경과 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제 1차 표준보육과정(2007)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보육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자율적인 사람
나. 창의적인 사람
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라. 민주적인 사람
마.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제 2차 개정 표준보육과정(2012)
보육과정의 목적은 전인적인 성장발달과 의미있는 학습을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개인과 사회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보육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자율적인 사람
나. 창의적인 사람
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라. 민주적인 사람
마.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개정 근거
표준보육과정이 영유아 개인의 타고난 특징과 발달단계 및 경험에 적합한 활동과 실행에 대한 기준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과 의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보육과정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민주시민의 역량을 키우는데 기여하는 좀 더 적극적인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영유아가 사회 구성원인 민주시민으로서 뿐 아니라 한 개인으로서도 존중되어야 함을 반영한다. 추구하는 인간상에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의 중요성과 글로벌화의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여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에서 나아가 자연과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수정한다.
-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2
보건복지부, “제3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2013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임양미, “5세 누리과정 쟁점 및 과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