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원리인 놀이중심/생활중심/개별화/자발성/구체성/다양성 및 융통성/탐구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학습의 원리인 놀이중심/생활중심/개별화/자발성/구체성/다양성 및 융통성/탐구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학습의 원리
2. 교수학습의 원리인 놀이중심의 원리
3. 교수학습의 원리인 생활중심의 원리
4. 교수학습의 원리인 개별화의 원리
5. 교수학습의 원리인 자발성의 원리
6. 교수학습의 원리인 구체성의 원리
7. 교수학습의 원리인 다양성 및 융통성의 원리
8. 교수학습의 원리인 탐구학습의 원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의 장면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과정은 가르치며 배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학습활동이란 교사가 자신의 교육목적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고 시도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교육과정 계획, 교육환경 구성, 교육 활동 운영, 교육 평가 등의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초기 가족 중심의 사회적 환경은 부모 이외의 다른 성인이나 또래 집단과 같은 외부 세계와의 관계로 점차 확대되어 가는데 이시기 외부 접촉을 통한 상호작용 경험은 유아로 하여금 사회화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학급 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참고문헌
송명자 (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기숙 (2001).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교육부 (2000).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집.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신득렬 (1997). 권위, 자율, 그리고 교육. 계명대학교 출판부.
신중식 (1999). 학교 조직 발전론. 국민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과 기본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영유아 개별적인 요구, 흥미, 연령과 발달, 그리고 개별적인 탐구와 학습방법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실제적 능력가지고 활용할 수 있다. 셋째, 하루일과 속에서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평가할 수 있다. 넷째, 연령에 따라 실내자유놀이 시간 및 대소집단 활동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적

  • 보육의 방법 레포트
  • 생활에서 경험하는 사건과 사물은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기 용이하다.생활중심의 원리2. 교수학습의 원리유아는 놀이를 통해 환경을 탐색하고 상황을 이해하며,대인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도와주는 기술을 익힌다.놀이중심의 원리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능력과 흥미에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상황에 따라 보육계획을 변경하거나응용할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하다.다양성 및융통성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학습에 있어서 모든 유아가 똑같은 방법과 속도로 배우는 것은 아니다. 유아들 개개인마다 발달 속도로 배우는 것은 아니다. 유아교육의 다섯 가지 교수-학습 원리는 각각 나름대로 장, 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만 고집해 운영하기보다는 시간과 상황에 따라 적적하게 혼합하여 학습을 전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유아교육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교수학습 원리로는 놀이중심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탐구학습의 원리, 생활중심의 원리와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학습자의 현재의 지식 및 기능과 새로운 과제의 요구 간에 다리를 제공하는데 기여한다. 또한 우드(Wood)와 우드(Wood)는 효과적인 교수는 첫째, 아동이 어려움에 봉착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둘째, 점차 도움을 주지 않기와 최소한의 도움을 제하기 두 요소를 제시하였다.비고츠키의 역사사회적 발달론에 의하면, 인지는 하나의 심오한 사회적 현상이다. 사회적 경험은 개인들로 하여금 자신이 접하고 있는 세계에 대해 사고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형성시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습에 대한 점검, 시찰(학교외 인사들에 의한 통제중심의 장학)20C초과학적 관리시기의 장학◦전문적 장학관의 등장◦교사가 어떻게 가르치고, 수업을 향상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짐◦관료적인 사람에 의해 감시와 통제가 이루어짐과학적 관리 운동(Coffman,1977)네 가지 의무로 장학의 범위 선정1.수업에 필요한 자료 배분2.효율적으로 교사의 사고와 수업3.표준화된 검사와 척도의 사용4.지도,비판을 통한 교수활동촉진1930~1950후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