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질을 분류하고 각각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다양한 기질 분류
1) Chess와 Thomas의 기질의 개인차를 구성하고 있는 기질의 9가지 범주
2) 기질의 유형
(1) 순한 기질
(2) 까다로운 기질
(3) 더딘 기질
2. 사례에서 각각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1) 등원 시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2) 실내활동시간 시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는 출생 직후부터 각기 다른 기질적 특성을 보인다. 어떤 영아는 쾌활하고 명랑한 반면, 어떤 영아는 잘 울고 자주 보챈다. 또 어떤 영아는 조용하고 행동이 느린 반면, 어떤 영아는 활기차고 행동이 민첩하다. 이와 같은 개인차는 기질에서의 차이를 반영한다. 기질이란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활동수준, 사회성, 과민성과 같은 특성을 포함한다. 심리학자들은 영아의 경우, 성격이라는 용어 대신 기질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기질과 성격의 구분은 인자형과 표현형의 구분과 유사하다. 인자형은 기본 패턴을 결정하지만 궁극적으로 나타나는 표현형은 인자형의 잠재력이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결과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질이 기본 패턴을 나타내는 것이라면 아동기나 성인기에 성격으로 나타나는 것은 기본 패턴이 수없이 많은 생활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결과를 반영한다. 기질연구가들은 기질은 타고난 것으로
.
.
2. 사례에서 각각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기질이 다른 영유아들은 각각의 기질에 따라 같은 상황에서도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며 이는 영유아와 보육교사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러한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이 중요한데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각각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사례별로 살펴보고자한다.
1) 등원 시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시설에서의 하루일과는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도착하면서 시작된다. 교사는 영유아를 맞이할 때 반갑고 밝은 표정으로 대하여 영아가 하루를 즐겁게 시작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영유아들은 기질별로 등원했을 때 행동의 차이를 보인다. 순한 기질의 영아들은 대체로 가정에서 수면을 충분히 한 뒤 등원하기 때문에 좋은 기분으로 등원하지만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잠을 설치거나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아침에 등원했을 때의 기분도 차이가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순한 기질의 영아는 공감하고 믿어주기(예를 들면, 영아가 옷을 갈아입을 때, 옆에서 지켜보며 기다린다.), 애정과 사랑 표현하기(예를 들면, ‘00이는 혼자서도 잘 벗는구나.’), 지지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백경라, “유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08
- 허정숙,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기질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8
- 조수연, “영아의 기질에 따른 영아-교사의 어린이집일과 내 상호작용”, 한양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분석 개념 정의 유형 발생원인 아동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
  • 교사, 고용주, 의사 및 간호사 또는 아동과 관계된 사람들은 관련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가해자의 치료와 교육, 치료 후의 아동의 가정복귀 등을 포함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기능과 역할이 보다 강화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가정 내에 발생되는 학대가 신고 되지 않으면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아동학대가 발견되거나 의심될 때 어디에 어떻게 신고해야 하며 누가 개입의 책임을 져야 하는가를 포함하는 학대행위에 대한 신고의 의무와

  • 학교 사회사업1
  • 교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통합된 아동과 전체 학급의 아동들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하는데 장애가 되는 일들이 발생할 때에 다른 교사들, 특히 특수교사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학부모의 준비 : 일반아동의 학부모는 장애아동이 들어오기 전에 장애아동복지시설이나 통합보육 어린이집, 통합교육 유치원, 특수학교, 일반학교 내에 특별학급, 등에서 자원봉사활동하고, 학

  •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
  • 들어둔 양념장을 넣고 팔팔 끓인다.4. 무에 맛이 배어들어갔으면 양파, 고추, 파를 넣는다.5. 간장으로 간을 조절한다. ▣ 최후의 1인 이유진이 먹은 제주도식 갈치정식 ‘그대 내게 행복을 주는 갈치~♪’ 재료쌀1½컵, 배춧잎5장, 양념장(간장5큰술, 실파1대, 참기름1큰술, 깨) 다시마20g, 배추¼포기 - 양념무¼개, 파 ½개, 마늘5알, 생강5g, 새우젓¼컵, 고춧가루¼컵, 소금1컵, 설탕깨갈치1마리 만들기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사회화과정을 겪는 2살 이후부터 7살까지를 유아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각 기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통해 유아를 이해하고 이론을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기 발달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본을 보여줌으로써 이들을 교육한다는 사실을 다 알고 있겠지만 모델링이 아동들의 성격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깊은 사고를 기울이지 못했다. 체벌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많은 부모들은 애들이 싸울 때 다음에는 싸우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아동들을 때리는데 그 결과 아동들은 더 많이 싸우는 것 같다고 반두라는 말했다. 이에 대한 그럴듯한 설명으로는 부모들이 때리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