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흑인연가.째즈.팝숑.샹숑.칸쪼네.랩.레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흑인영가 발생배경
2. 흑인영가 형태 및 특징
3. 흑인영가와 혼합된 장르 &가스펠
4. 흑인영가 대표적 음악가 및 대표곡

2.째즈
1. 재즈의 발생
2. 재즈의 초기 형식들

3. 샹송이란?

4.칸초네 (Canzone)

5.팝송이란?

6.랩 [rap]

7.레게
본문내용
1. 흑인영가 발생배경

미국의 흑인을 생각할 때 우리 뇌리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알렉스 헤일러의 소설 <뿌리>이며 또 하나는 흑인 영가(Negro Spiritual)이다. 평화롭게 살고 있는 아프리카의 한 마을에 한 떼의 노예 사냥꾼들이 나타나 흑인들을 무자비하게 잡는다. 그들은 마치 짐짝처럼 배에 실리고, 그리고 백인 노예상에게 넘겨진다. 이때부터 그들에겐 오직 처참한 노예생활이 주어질 뿐 인간적 삶이란 철저하게 박탈당한다. 그들의 후예가 오늘의 아메리칸 니그로인 것이다. 짐승 같은 삶, 오로지 절망만을 바라보며 살아야 하는 삶이 그들의 전부였다. 흑인 노예들에게 있어서 현세는 "어서 떠나고 싶은 때"일 뿐이였다. 따라서 그들이 매달릴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위안과 희망은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었다. 이러한 위안과 간절한 소망이 담긴 노래가 흑인 영가인 것이다.
단지 피부색이 검을 뿐, 그들도 엄연한 인간이라는 사실이 백인들에 의해서 철저하게 무시된 삶, 이러한 비극은 한편으로는 흑인들 스스로에게 자유를 향한 투쟁에 처절하게 나서는 자각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다.

2. 흑인영가 형태 및 특징

음악적으로 아프리카적 요소와 유럽적 요소가 융합되어 있으며 5음음계를 바탕으로 한 단순한 음계, 대부분이 니그로적인 당김음(싱커페이션)으로 된 리듬, 약동하는 비트 감각 등을 특징으로 한다. 흑인 특유의 리듬감에다 미국 프로테스탄트교회의 찬송가의 영향을 받아 성립하였다.
19세기초 프로테스탄트인 영국계 백인농장의 흑인 노예들이 부르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제재는 《구약성서》에서 따온 것이 많으며 대개 고통스러운 현실로부터의 탈출과 그리스도교가 약속한 신앙에 의한 내세(來世)에서의 자유와 행복, 희망을 노래하고 있다. 주로 흑인들의 모임에서 합창음악으로 다듬어져 발달하였다.

흑인영가는 19세기 후기 대중오락의 하나인 민스트럴쇼에서 자주 불리워지고, 특히 흑인학교 연주단체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유럽 각지로 널리 전파되었다. 특히 테네시주 내슈빌에 설립된 피스크대학 합창단 <피스크 주빌리싱어스>가 1871년부터 미국 각지와 유럽을 순회공연함으로써 전세계에 퍼지게 되었다. 이것은 재즈의 탄생에 영향을 주었으며 오늘날은 미국 민요의 하나가 되었고, 연주회나 일반 합창단 등에서도 많이 불린다.

3. 흑인영가와 혼합된 장르 〈가스펠〉

가스펠은 '복음'을 뜻하며 좁은 뜻으로는 20세기 초 미국 흑인 사이에서 불려진 종교가요를 가리킨다. 흑인영가와 재즈가 혼합된 강렬한 리듬이 특징적이다. 흑인영가와 다르며 그리스도의 수난과 신약성서의 복음에 관계된 내용을 지니고 있다.

침례교회를 비롯한 프로테스탄트의 여러 종파에서 불렸다. 넓은 뜻으로는 '가스펠 힘(gospel hymn:복음찬송가)'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19세기 후반 미국의 프로테스탄트교회의 찬송가 경향을 보인다. 전도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친근감이 드는 민요풍의 통속적인 멜로디를 지녔으며 리듬은 다소 재즈가 섞인 경쾌한 것이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 현재 음악방송의 문제점 고찰
  • 음악이 방송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현실에서 진정한 대중음악의 한계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방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이론의 여지가 없다.(2) 우리나라 음악방송의 특수성과 수요형태① 특수성음악방송은 장르의 편향성과 대중매체와의 긴밀한 연관성, 10대를 주 타겟으로 한 음반시장, 그리고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비활성화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장르의 편향성이란 현 대중음악계가 댄스와 발라드, 흑인 음악 중

  • 뮤지컬이란? 레포트
  • 랩이 자신의 반생(半生)을 엮은 작품으로, 1959년 11월부터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1443회나 연속 공연되었다. 시대적 배경은 2차 세계대전당시인 1938년, 오스트리아의 알프스지방에서 지원수녀(志願修女)인 마리아가 트랩가(家)의 어머니를 여읜 7명의 아이들의 가정교사가 되어 애정과 음악으로 집안을 명랑하게 하여 화목을 되찾고, 주인 트랩 대령과 결혼한다. 그리하여 트랩 싱어스라는 가족합창단을 조직, 오스트리아가 나치스독일에 병합되기

  • [추이지앤음악]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약력,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일생,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비대중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실험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평가 분석
  • 잡았다. 그럼에도 아직은 건재한 금년 44세의 추이지앤이 앞으로 어떤 노래를 들려주고 어떻게 계속해서 영향력을 행사해 갈지는 지켜볼 만 한 관심거리가 되겠다.참고문헌강준영전병곤지세화,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1997김영구, 추이지앤의 록음악에 대한 사회사적 이해, 중어중문학과 비출석수업 온라인강좌리우짜이성, 중국음악의 역사 , 민속원, 2004 변성규, 중국 문화의 이해, ㈜학문사, 2003송일훈, 중국의 음악, 경초서방, 1965

  • [판소리와 서양 오페라, 뮤지컬 비교] 판소리와 서양 오페라, 뮤지컬 비교
  • 음악의 형식은 고전주의 음악에 근거하고 있다. 또 연극성보다는 노래 위주의 공연으로 아리아, 중창, 합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오페라의 창법이라는 독특한 발성법에 의해 불리는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뮤지컬 음악은 오페라의 노래와 같은 형식일 수도 있으나 보다 대중적이다. 예를 들면 팝, 발라드, 랩, 레게, 재즈등 대중적인 기호에 맞는 음악들이 자유롭게 작품속에 그려질수 있는 특징이 있다. 연극과 오페라 그리고 뮤지컬의 가장 큰 차

  • [무용] 생활 속의 춤과 의상
  • 레게댄스, 랩댄스, 소울댄스, 애크로베틱, 로보, 마네킨, 등 다양한 춤의 쟝르가 있는데 그 지역적인 문화 특성에 따라 스타일이 조금씩 변화된 모습을 찾을 수 있다. ㉠마이애미 댄스 : 더운 기후 때문에 흑인들은 많은 노출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주로 빠른 춤동작에 사람들의 다분히 활동성이 강한 춤으로 흑 인춤 중에 Soul적인 요소와 섹스어필한 댄스의 최고라고 말할 수 있으며 가장 매력적인 춤이다. 표현에 있어서 섹스어필성향이 강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