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몬테소리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뢰벨, 몬테소리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을 설명하시오.
목차
1. 프뢰벨, 몬테소리 이론을 비교설명
1)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공통점
2)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차이점

2.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1) 프뢰벨이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2) 몬테소리가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프뢰벨, 몬테소리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을 설명하시오 ◈

1. 프뢰벨, 몬테소리 이론을 비교설명

1)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공통점

(1) 유아관
① 두 사람 모두 교사의 기능 보다는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을 통한 발달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사의 기능은 지도, 조언에 그칠 뿐 처방이나 간섭 등은 오히려 유아의 성장이나 발달을 방해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몬테소리와 프뢰벨은 아이들에게 민감기가 있으며 아이들은 민감성과 관련된 것에 흥미를 보이는 시기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몬테소리가 명백하게 어린이가 질서에 대한 민감기를 가진다고 주장한 반면에 프뢰벨은 정확히 특정한 민감기를 명시하지는 않았다.
참고문헌
• 곽노의(1992)「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연구」서울: 학민글발
• 이순형,권미경(1992)「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2」서울: 창지사
• 김정임(1997)「교육사조에 의한 전인교육사상가 고찰」연구논문집, Vol.24 No.1
• 김의석(1996)「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이론 비교연구」논문집 Vol.10 No.1
• 조은미(1984)「Froebel과 Montessori의 敎育理論 比較」釜山女子專門大學 論文集, Vol.6 No.-
• 김상련(2008)「프뢰벨의 놀이 교육 원리의 유아 교육적 함의」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서명숙(2000)「Montessori 유아교육 이론의 현대적 접근방안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권장진(1997)「프뢰벨과 몬테소리 교육 이론이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유아는 자연현상을 이해하거나 추론을 할 수 없다는 유아의 학습능력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임무는 유아가 얻기를 원하는 정보들을 가르치는 것 정도였고, 유아는 이러한 교사의 설명을 기억하도록 기대되었다. 이 시기 유아과학교육은 자연감상에 초점을 둔 자연학습 수준으로서, 유아의 과학적 개념 이해나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에는 도달하지 못하였다.2) 현대(20세기 이후)몬테소리(Montessori, 1870~1952) : 20세기에 들어

  • Maria Montessori 생애, 교육목적
  • 몬테소리 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1929년에는 국제몬테소리 협회가 설리되어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 지부와 학교를 설립, 유아 교육의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다. 저서로는 , , ,등이 있다. (가) 가정의 영향기(1870∼1882)   ▶1870년   마리아 몬테소리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나(Ancona)주의 끼아라 발레 (chiaralle)라는 작은 도시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

  •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개혁운동인 동시에 아동해방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새 교육운동은 몬테소리가 주장하는 제한된 자유나 아동의 내적인 동기를 존중하는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일치하며 강조한 자연 속에서의 생활과 유사한 의미를 지닌다.20세기에 일어난 새 교육운동은 몬테소리의 어린이집의 교육과정과 학급 편성에 영향을 주어 어린이집에서의 교육이 일제 교수가 아니라 개별 아동의 활동 중심이 되어 시간 배당 없이 유아가 흥미를 갖고 스스로 선택한 작

  • [보육학개론]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에 대해 2인 이상 선정
  • - 보육학개론 - 보육학개론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에 대해 2인 이상 선정하고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1) 루소2) 프뢰벨3) 페스탈로치2. 보육 사상가(루소, 프뢰벨,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비교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원리4) 교육방법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두 교육자를 비교해 보자면 먼저,

  • [유아교육사] 프뢰벨 교육이론
  • 교육을 받은 사람이었다. 그의 부친의 이러한 엄격한 태도는 가정생활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아침저녁으로 전 가족이 모여 예배를 드렸다. 이러한 예배를 통해 가족들은 영적인 세계로 인도되어 정신생활이 풍부하게 되었다.그의 어머니는 프뢰벨이 태어난 지 9개월 만에 병으로 사망하였다. 어머니의 죽음은 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부친은 프뢰벨이 4세 때(1785) 재혼 하였다. 당시 프뢰벨은 어머니의 사랑의 결핍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