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그린 그림 심리검사 분석 및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및 과제 작성시 많은 도움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이론적 분석
2. 현상학적 접근의 미술치료 모형
3. 융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
4.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
5.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
6.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

Ⅲ. 아동이 그린 그림 심리 검사
1. 인물화에 대한 이해
2. 집․나무․사람HTP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대한 이해
3. 가족화에 대한 이해

Ⅳ. 그림검사의 구조적 해석
1. 그림검사 실시 아동
2. 그림검사 실시 목적
3. 그림검사 순서
4. 그림검사 방법
5. 그림검사 결과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다룬 그림심리검사들은 심리치료학문에서 하나의 검사 도구로써 사용해왔으나 근래에 들어 그림의 치유적인 능력이 연구됨에 따라 검사 도구로서가 아닌 치유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검사도구와 치유로써의 미술 이 둘은 상호보환적인 관계로 어느 한 쪽에 편중되는 것은 치료자로써 부적절한 자세이며, 그림을 그려 사람의 심리와 성격을 파악하는 것은 한 개인의 전체성을 바탕으로 해야한다는 것 또한 심리검사에 중요한 요소라 하겠다. 이러한 그림 검사에 대한 해석은 이 검사에 대해 일정한 훈련을 받고 할 수 있는 것이지 단순히 몇 가지의 단편적인 지식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 이렇듯 그림 한 장에서 우리는 내담자의 심리 상태 및 주변 환경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상징화 능력이 있는 아동에게만 적용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상징능력이 전혀 없는 중증장애 아동이나 시각장애자에게 는 사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그림으로 진단할 때 중요하게 관찰되어져야 할 부분은 활동 과정인데, 예를 들면 그림을 시작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 아니면 바로 그리는지, 제일 먼저 무엇을 그리는지, 무엇을 그릴 때 가장 어려워하는지, 그렸다 지우기를 반복하는 대상(자신감의 결여 또는 양가감정을 가진 대상의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은 무엇인지 등을 본다.
그림을 다 그린 후에는 전체적으로 그림의 크기와 필압, 그림의 위치, 선의 특징 등을 봐야한다. 보통의 경우 그림이 위에 치우쳐져 있으면 공상적이고 이상적이다라고 하며, 불안정하거나 우울한 경우 아래 부분에 치우치고, 위축되고 과거 지향적이면 왼쪽에, 미래 지향적일 때 오른쪽을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항도 아동 개인에 따라 해석될 수 있으므로 그림을 진단할 때는 아동의 개인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일률적으로 해석하면 안 된다.
그림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설명과 의도, 느낌 등을 충분히 듣고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활동 과정과 아동의 설명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아동이 그린 그림 심리검사를 분석 및 해석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당ㅋㅋㅋㅎㅎ
  • 19058***
    (2018.11.26 11:43:23)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연구방법(아동발달 연구의 목적과 접근방법, 아동발달 연구설계 및 연구과정)
  • 아동발달 연구에서도 질적 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질적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연령에 따라 면접을 실시하기도 하고, 아동이 있는 자연스러운 맥락(예: 어린이집의 놀이 상황)에서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이나 교사-아동 상호작용을 문화기술적으로 관찰하기도 하며, 아동이 그린 그림이나 만든 작품 등을 분석하기도 한다. 교사나 부모를 직접 심층면접하여 아동의 발달에 관한 정보를 얻거나 또는 양육 및 보육에 관한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분석적 미술치료 정신분석적 미술치료는 Freud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가들이 사용하는 자유연상법이나 꿈의 해석, 저항과 전이의 분석과 해석 등을 기법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특히, 자유연상의 경우나 꿈의 내용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그림이나 창조적 매체를 통해서 표현케 한다. 아동의 경우는 성인에 비해 자유연상의 준비성이 결여되어 있어서 그림의 사용이 언어의 사용보다는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해준다(A. Freud, 1927). 또한 어떤 환자의 경우는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
  • 검사법)14) 계란화와 동굴화2. 문제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1) 진단적 기법2) 치료적 기법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및 활용 방법1) 목표2) 대상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방향Ⅵ. 미술치료의 과정1. 초기단계1) 탐색 및 규칙 정하기2) 수용자세3) 관계(수용하면 라포가 형성됨)2. 중기 단계3. 말기 및 종결 단계Ⅶ. 미술을 이용한 심리 진단1. 그림의 투사적 기능2. 아동화를 통한 심리진단3. 그림의 심리진단적 분석

  •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를 통한 아동의 이해
  • -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를 통한 아동의 이해 -Ⅰ. 검사의 이해1. 심리 검사의 분류2. 투사적 심리검사가. 투사검사의 장점나. 투사검사의 문제점Ⅱ.검사와 학생선택의 배경Ⅲ.검사실시 방법과 구성요소1. H-T-P 검사2.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3. 문장완성형검사Ⅳ.검사 실시 결과 및 해석1. 피검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2. 가족 구성원의 특성3. 피검자의 특성4. 집, 나무, 사람 검사를 통해 본 내담자 분석5. H-T-P 검사를 통해 본 피검자 분

  • 동작성 가족화 KFD
  • 해석KFD의 해석에는 인물상의 행위와 그림의 양식, 상징, 그림의 역동성 등으로 크게 나누어 해석하고 인물화 검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인물상의 특징과 임상적 의미를 추가하고 있다.첫째, 인물상의 행위에서는 대체로 아버지, 어머니, 자기상의 행위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그 이유는 세 사람이 공통되는 가족구성원이라는 점과 아동이 가정이라는 성격형성의 장(場)에서 동일시의 대상은 부모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임상군에서는 부모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