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 각 영역별 발달이 상호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는지 비교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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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 각 영역별 발달이 상호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는지 비교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각 영역별 발달이 상호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는지 비교
1) 신체 발달의 영향요인
(1) 유전
(2) 호르몬
(3) 영양
(4) 정서적 스트레스
2) 언어 발달의 영향요인
(1) 문해발달
(2) 읽기발달
(3) 쓰기발달
3) 인지 발달의 영향요인
(1) 조직화
(2) 적응
(3) 평형화
4) 정서 발달의 영향요인
(1) 안정애착
(2) 불안애착
(3) 부모의 양육과 영아의 기질
(4) 정서지능
5) 사회성 발달의 영향요인
(1) 사회성 발달의 논쟁점
(2) 청지각발달
(3) 감각간 지각
(4) 주의발달
2. 아동의 발달 영역별 상호 유기적 관련성에 대한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발달이 수동적이라 보는 견해에서는 아동발달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또는 아동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내적 특성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에 비해 능동적이라 보는 견해에서는 발달적 변화는 아동 스스로 능동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아동발달이 수동적이라 보는 교사는 지시적이며 구조화된 교수법을 선호하나 능동적이라 보는 교사는 개방적 학습자 중심교육을 선호한다. 아동의 초기 발달은 이후 발달과 관계가 있는가, 없는가는 발달의 안정성에 관한 것으로 조기에 형성된 행동이나 개인의 특성으로 이후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관한 것이다. 아동의 발달은 시기에 따라 행동에 따라 안정성이 다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 각 영역별 발달이 상호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는지 비교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손홍숙 (2008). 아동발달론. 공동체.
정금자 (1999).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지성애 (1994).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박성연 (1999). 아동발달.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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