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 각 영역별 발달이 상호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는지 비교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 각 영역별 발달이 상호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는지 비교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각 영역별 발달이 상호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는지 비교
1) 신체 발달의 영향요인
(1) 유전
(2) 호르몬
(3) 영양
(4) 정서적 스트레스
2) 언어 발달의 영향요인
(1) 문해발달
(2) 읽기발달
(3) 쓰기발달
3) 인지 발달의 영향요인
(1) 조직화
(2) 적응
(3) 평형화
4) 정서 발달의 영향요인
(1) 안정애착
(2) 불안애착
(3) 부모의 양육과 영아의 기질
(4) 정서지능
5) 사회성 발달의 영향요인
(1) 사회성 발달의 논쟁점
(2) 청지각발달
(3) 감각간 지각
(4) 주의발달

2. 아동의 발달 영역별 상호 유기적 관련성에 대한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발달이 수동적이라 보는 견해에서는 아동발달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또는 아동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내적 특성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에 비해 능동적이라 보는 견해에서는 발달적 변화는 아동 스스로 능동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아동발달이 수동적이라 보는 교사는 지시적이며 구조화된 교수법을 선호하나 능동적이라 보는 교사는 개방적 학습자 중심교육을 선호한다. 아동의 초기 발달은 이후 발달과 관계가 있는가, 없는가는 발달의 안정성에 관한 것으로 조기에 형성된 행동이나 개인의 특성으로 이후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관한 것이다. 아동의 발달은 시기에 따라 행동에 따라 안정성이 다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 각 영역별 발달이 상호 어떻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는지 비교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손홍숙 (2008). 아동발달론. 공동체.
정금자 (1999).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지성애 (1994).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박성연 (1999). 아동발달.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건강교육 A형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분석
  •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인지의 총 체적 측면을 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격려되어야 한다(여성가족부, 2005년). 자칫 인지발달 중심으로 흐르기 쉬운 활동계획 대신에 기본생활이나 신체 운동 등 6가지 영역 목표를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영유아 보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보육목적과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추구하는 인간상과 보육목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표 1〉

  • 영아발달 1.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하고, 영아발달의 핵심개념 10가지를 구체적인 예와 함께 서술하시오.(20점 배점)
  • 발달의 핵심개념 10가지를 구체적인 예와 함께 서술하시오.(20점 배점)2. 영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음악성 발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영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월령에 따라 간략히 서술하시오.(20점 배점)3. 영아의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성, 음악성 발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영아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지원활동사례를 서식에 맞추어 서술하시오(30점 배점).영아발달 유1※ 다음에 제시한 과제에 모두 답하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발달에 대한 관점 등을 다음과 같이 전제하고 있다(여성가족부, 2006). ① 모든 영유아는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구성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②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언어, 사회, 정서, 신체, 인지적 측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분리된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③ 영유아는 학습속도, 기질, 상황, 사전경험, 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가지고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발, 정신지체 유아들을 위한 보조인력의 지원, 청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다감각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