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박카스와 비타500 마케팅믹스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선정사유
2. 제품개요

Ⅱ. 본론
- SWOT
- STP
- 4P
- 박카스와 비타500 마케팅 믹스 비교분석
- 박카스와 비타500 경영전략 비교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선정사유
최근 신문에 『비타 500 박카스 40년 아성 무너뜨리나』라는 제목의 글을 본적이 있다. 드링크류 시장에서 40여년간 절대강자로 군림하던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정면공격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번과제를 통해 자양강장제의 선발주자인 동아제약의 박카스와 여러 후발주자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전략을 비교분석하려고 한다. 두제품의 전략비교를 위해 SWOT, STP, 4P분석을 사용하였다.


2. 제품개요
* 동아제약의 박카스
195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가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다. 뒤이어 원비-디나 구론산바몬드를 비롯한 많이 유사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이들 대부분은 60,70년대 당시 노동자와 시민층을 대상으로 피로회복제로써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판매되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보다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을 찾게 되면서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되었다.
그러나 피로회복제로써의 박카스의 위치는 약4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가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제품자체의 특징에 기인한 때문이기도 하지만 박카스의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영향이라고 볼수 있을 것이다.


1960년 9월
박카스 정 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를 시작
1962년 8월
박카스 내복액(20ml) 용량의 앰플로 변경
1963년 8월 8일
박카스 디(D)로 변경
1989년 12월 6일
사카린대신에 과당을 사용▶맛을변경
1990년 3월 6일
과당대신에 설탕을 사용 ▶맛을변경
1991년 5월 31일
현재의 박카스 에프(F)로 변경
【 박카스의 역사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래프로 비교하여 시각적인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 hikongk***
    (2009.05.20 23:23: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은 자료입니다.
    표나 그래프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 ej***
    (2006.06.18 21:12:24)
회원 추천자료
  • 비타500의 드링크 업계 1위 재탈환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시
  • 비타500의 드링크 업계 1위 재탈환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시1. 비타 5001. 조사목적 및 사례조사 이유 2. 기업 및 제품소개 3. 비타 500 의 환 경 분 석 2. 마케팅 분석 및 전략1. PLC (Product Life Cycle ) 분석2. 4P’s (marketing mix) 분석3. SWOT 분석 4. STP 분석 및 New Strategy STP3. 대 안 제 시1. 성공요인분석2. 비타 500의 성공요인★ 박카스 VS 비타 500 상황 요약3. 대안 제시 + 중장기 전략4. 참고 자료 (참고 문헌, 참고 웹사이트)CㆍOㆍNㆍTㆍEㆍNㆍTㆍS마케팅 조사

  • 동아제약 박카스와 광동제약 비타500 비교분석0k
  • 동아제약 박카스와 광동제약 비타500 비교분석0kⅠ. 서 론필자도 피곤할 때는 박카스나 비타500을 마시면 피곤한 것도 빨리 풀리고 건강에 매우 좋은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요즘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 피로회복을 위해 건강을 추구하는 웰빙 트렌드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간단히 마시는 음료로 이에 많이 추구하는 음료가 비타 500과 박카스로 나타내었다.박카스는 정(情)이라는 광고로 소비자에게 어필

  • [신제품개발론] 광동제약의 비타500과 동아제약의 박카스 비교 분석
  • 제약계의 자존심목 차● 서론 - 광동제약- 비타500소개- 동아제약- 박카스 소개- 선정 이유● 본론 - STP- 4P분석- SWOT 분석- 개발과정 6단계1단계- 아이디어 관리(창출, 선별)2단계- 컨셉트개발 및 테스트 -(stp활용)3단계- 사업성분석4단계- 시험제품 개발5단계- 시험마케팅6단계- 시장 출시(상업화)-전략유형 (반응전략, 선제전략) - 사례포함● 결론 -두 제품의 비교-두 제품의 선호도-느낀 점-참고문헌● 서론1. 광동제약대표이사 회장 이수

  • 비타500마케팅성공사례
  • 비타500 마케팅 성공사례내 부 환 경 분 석- 부도 위기를 헤치고 일어선 광동제약.- 제품 연구 개발 (R & D)- 재무상황외 부 환 경 분 석- 거시적 환경분석- 경쟁사 분석환 경 분 석내 부 환 경 분 석부도 위기를 헤치고 일어선 광동제약.한국신용평가는 광동제약의 회사채등급을 BB+(긍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향평가했다. 양호한 자금흐름을 보이고 차입금이 꾸준히 줄고 있어 재무적 탄력성이개선됐다는 점이 반영됐다.부도를 맞은 회사가 비

  • 광동제약옥수수수염차,17차성공사례,남양유업,비타500,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마케팅 496. 17차의 상업화 52※ 17차 SWOT 분석 52※ 4P 전략 53Ⅲ. 결 론 601. ‘옥수수수염차’ 성공요인 분석 602. ‘17차’ 성공요인 분석 623. 옥수수수염차, 17차 비교분석 634. 신제품 개발 과정 과제를 통해 느낀점 64Ⅳ.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65Ⅰ. 서 론1. 광동제약 소개1963년 ‘한방의 과학화’를 창립이념으로 설립된 광동제약은 한방약 위주의 약국영업을 펼쳐온 쌍화탕 및 회장인 최수부의 최씨 고집’으로 유명한 한방전문 제약업체이다. 비타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