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박카스와 비타500 마케팅믹스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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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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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선정사유
2. 제품개요
Ⅱ. 본론
- SWOT
- STP
- 4P
- 박카스와 비타500 마케팅 믹스 비교분석
- 박카스와 비타500 경영전략 비교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1. 선정사유
최근 신문에 『비타 500 박카스 40년 아성 무너뜨리나』라는 제목의 글을 본적이 있다. 드링크류 시장에서 40여년간 절대강자로 군림하던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정면공격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번과제를 통해 자양강장제의 선발주자인 동아제약의 박카스와 여러 후발주자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전략을 비교분석하려고 한다. 두제품의 전략비교를 위해 SWOT, STP, 4P분석을 사용하였다.
2. 제품개요
* 동아제약의 박카스
195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가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다. 뒤이어 원비-디나 구론산바몬드를 비롯한 많이 유사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이들 대부분은 60,70년대 당시 노동자와 시민층을 대상으로 피로회복제로써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판매되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보다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을 찾게 되면서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되었다.
그러나 피로회복제로써의 박카스의 위치는 약4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가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제품자체의 특징에 기인한 때문이기도 하지만 박카스의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영향이라고 볼수 있을 것이다.
1960년 9월
박카스 정 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를 시작
1962년 8월
박카스 내복액(20ml) 용량의 앰플로 변경
1963년 8월 8일
박카스 디(D)로 변경
1989년 12월 6일
사카린대신에 과당을 사용▶맛을변경
1990년 3월 6일
과당대신에 설탕을 사용 ▶맛을변경
1991년 5월 31일
현재의 박카스 에프(F)로 변경
【 박카스의 역사 】
자료평가
- 그래프로 비교하여 시각적인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 hikongk***
(2009.05.20 23:23:29)
- 괜찮은 자료입니다.
표나 그래프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 ej***
(2006.06.18 21: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