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마케팅성공사례]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CGV의 서비스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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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멀티 플렉스 (복합 상영관)
1.1 멀티 플렉스동기
1.2 CGV 선정

2. 서비스 포지셔닝
2.1 시장 세분화
2.2 목표시장 선정
2.3 POSITIONING

3. CGV - 서비스 수요관리
3.1 영화 산업의 서비스 수요 유형
3.2 영화 산업의 서비스 수요 상황
3.3 CGV의 수요관리 전략

4. CGV - 서비스 마케팅 믹스
4.1 CGV - 서비스 마케팅 믹스
4.2 서비스 가격 관리
4.3 서비스 촉진 전략
4.4 서비스 유통관리
4.5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4.6 서비스 물리적 증거 관리
4.7 CGV 서비스 종업원 관리

5. SWOT 분석

6. 결론 - CJ CGV마케팅 전략에 대한 분석

※ 한국영화시장의 동향
본문내용
1.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1-1. 멀티플렉스란?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복합상영관은 과거 극장의 개념을 바꿔놓은 것으로 단순히 극장 내 상영관 수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영화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극장이 다중 문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도록 한 것이다. 즉 고품위 인테리어로 설계된 외양과 널찍한 내부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방식의 음향 시설과 영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 카페, 당구장, 편의점 등의 시설이 들어옴으로써 영화 관람 외의 다른 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안락한 의자와 첨단시설, 화려한 인테리어가 영화 보는 행위의 이벤트 적 속성을 부각시킬 수 있고 더군다나 영화를 보는 장소에 연인, 친구,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것 외에 다른 문화상품, 편안한 쇼핑이 펼쳐져 있으니 영화외적인 이벤트와 맞물려 생산자의 입장에서만 시너지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관객 소비자입장에서도 문화소비의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이다.

1-2. CGV 선정 동기

90년대 아시아에 멀티플렉스가 처음 소개된 이후 CGV는 우리 나라에 가장 먼저 멀티플렉스를 도입하였고 가장 먼저 전국 체인화 시대를 열어 선진화된 관람문화와 극장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호텔식 고급 서비스를 지향해 오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여왔다. 그에 따른 성과로 연간
참고문헌
“서비스 마케팅-2판” 이유재.
“www.CGV.co.kr”
“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복합 상영관(멀티플랙스)극장의 현황과 전망” 김경
“경향신문 2001년 10월 04일, 2002년 06월 18일자”
“서울경제 2002년 10월 29일, 2002년 10월 0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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