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성공사례] 이마트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대상 및 방법
2. 본론
1.국내 유통시장의 동향
2. 국내 대형 할인점 현황
3. E마트의 성공요인
4. 시장의 잠재적 위험
Ⅲ. 소비자행동 및 경쟁사 분석
1. 소매점 선택 성향 및 할인점 이용자 만족도 조사분석
2. 경쟁사 분석
3. 전략적 대안의 도출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1980년대 후반, 선진국형 소매업태인 편의점이 국내 유통시장에 진출하면서부터 우리 나라의 유통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을 꾀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가격파괴·유통경로 파괴」라는 새로운 용어의 발생과 더불어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소비패턴의 변화를 계기로 월마트, 까르푸 등과 같은 대형 할인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93년 11월 E마트의 창동점 개점을 전후해서 국내 및 선진 유통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99년 말 현재 전국의 대형 할인점(3000㎡이상)은 1백 20여개 점으로 증가하였고, 이중 ’99년 내에 신규 개설된 것만도 31개점이나 된다. 또한 2000년 내에만 60여 개의 신규 출점 점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전국적인 점포수가 '99년말 1백15개에서 1백75개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할인점 시장규모도 지난 93년 국내에 첫 등장한지 7년만에 1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시장규모의 확대, 업체간 경쟁 출점으로 인한 할인점들간 시장 주도권을 쟁취전이 가시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하에서
현재 우리 나라 전체 할인점 중 국내 자본 할인점인 E마트가 매출액과 점포수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업계 2위를 차지한 프랑스계 할인점인 까르푸가 드디어 20개가 넘는 점포를 보유하게 되면서 국내 시장에서 유일하게 20개 이상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던 E마트를 바짝 뒤쫓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우려하던 사태가 현실화되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까르푸를 비롯한 외국계 할인점들은 국내 금리보다 2∼3%이상 저렴한 저리(低利) 자본을 무기로 급속한 점포수 확장, 막대한 시설투자, 차별화된 서비스전략을 취함으로써 E마트와의 본격적인 경쟁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그렇다면 E마트는 상대적인 열세에도 불구하고 외국 할인점들의 전략을 방어해 낼 수 있을 것인가?
참고문헌
2000.5 “뉴마케팅과 실천전략”, 월간 마케팅 p.37
2000.6, "1999년도 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1999, “마케팅 제3판”, 이종영 외2인, 삼영사 p.260
1997, “소매관리”, 한동철, 영풍문고
1999, “마케팅관리 제3판”, 반병길 외3인, 전영사
1996,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오세조, 전영사
1999, “광고론” 전영상, 삼영사

<논문>
“시장개방시대의 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윤명길 저, 동인출판사
1999, “대형 할인점 중심 유통구조 개편”, 유통업계동향, 김형일
"시장개방시대의 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윤영길저, 동인출판사
“국내 유통업체의 월마트 대응전략”, 박상익
1999.3, “지각변동 거세지는 국내 유통산업”, 주간경제, LG경제연구원, 박명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세계 이마트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전략
  • 이마트는 그것을 그대로 보상해 준 사례가 있다. 그 후 그러한 교환/환불에 대한 요구는 없었지만 이마트에서는 언제나 반품이 가능하다는 신뢰가 만들어지고, 별다른 비용의 발생 없이 더 많은 고객이 찾게 되는 계기를 효과를 갖게 된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마케팅을 통한 고객만족경영을 성공적으로 이룩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형할인마트인 월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의 강력한 경쟁상대보다 더 높은 차별적인 서비스를 부각시킴으로써

  •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보고 성패요인을 분석하여 국제경영의 실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제 경영은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 내수 시장에 비해 더 많은 가능성과 수익성을 담보로 하지만 그만큼 위험성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내수 시장의 과열에 따라 어쩔 수 없이 해외 진출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지만 차별화 전략 없이는 좀처럼 성공하기 어려운 것이 해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카카오톡이나 이마트는 자본력

  • 월마트 한국진출 실패 원인
  • 성공을 축하하라. 일곱째, 기업의 모든 사람에게 귀 기울여라. 여덟째, 고객의 기대를 초과 달성하라. 아홉째, 경쟁자보다 경비를 더욱 절감하라. 열째, 강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수영을 하라. (2) 월마트의 경영전략 월마트의 경영전략은 샘월튼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① 월마트의 경영이념 “우리 회사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인생을 풍요롭게 만든다. 이밖

  • 이마트 대형 할인점 이마트 온라인몰 이마트 슈퍼마켓 이마트 품질관리시스템 이마트 유통체제 SCM 이마트 대형 할인점
  • 마케팅 – STP (T)전략소품중고가격다품종저가격슈퍼마켓패션전문점할인점백화점쇼핑몰마케팅 – STP (P)전략마케팅 – SWOT선점 효과규모의 경제당일 판매 전략성공요인 – 차별화 전략철저한 사전준비중국에서는 회사이름 또는 제품명을 가장 적합한 중국어로 옮기는 일이 사업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중국에 진출한 이마트의 중국 이름을‘易買得‘ 으로 지었습니다. 중국어로는 ’이마이더‘로 발음되고, “쉽게 사서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이마트의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 1. 들어가며이마트 불황극복 마케팅 & 실속형 PL 전략 “과감하고 빠른 대응이 길”이마트의 올해 마케팅 전략은 불황을 위한, ‘초저가 상품’, ‘소단량 상품’, ‘보상판매 행사’로 모아진다. 경기 불황에 소비자들의 구매부담이 적은 저렴한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여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나갈 예정. 불황기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실속형 PL(Private Label)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