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부적응 행동의 개념, 종류,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아동기의 특징
3.아동기 부적응 행동의 개념
4.아동기 부적응 행동의 종류
5.아동기 부적응 행동의 원인
6.아동기 부적응 행동의 해결방안
7.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이다. 다시 말해서 대개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난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발달과정에서 성취해야 할 과제나 과업을 획득하지 못했을 때 부적응의 행동이 발생한다. 어떤 행동이 적응인가 아니면 부적응적인가를 판별하는 기준은 그 행동이 그 사람으로 하여금 특정한 목적의 성취를 얼마나 가능하게 해주는가에 관련된다.

<중 략>

그렇다고 모든 욕구불만이 곧 부적응을 초래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욕구불만을 견디어 내는 힘(내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인내성의 강도에 차이가 있고, 이 강도의 한계를 넘어서면 부적응이 생겨서 문제행동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내인성을 길러주면 문제행동을 미연에 방지시킬 수 있다. 영유아 시기에는 버릇들이기, 욕구충족의 연기 등이 도움이 되고, 청소년에게는 의지 훈련, 무용담, 역경을 이겨낸 사례 등을 통해서 내인성을 길러 줄 수 있다.
참고문헌
김경희(2007)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박영사
장선철(2008), 『유아 부적응 행동의 이해와 지도』, 창지사
김보경·조현춘·정대영·박영균, 아동기 행동장애, 서울:성원사, 2005
전지혜,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이화여대, 2007최옥채외(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3판, 양서원
이성진(2005), 행동수정의 이론, 서울 : 교육출판사
전지혜,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이화여대,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20:4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가족 치료 모델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 개념 및 특징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은 가족 간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유형에 대해 발견, 언어적 비언어적 과정과 메시지의 일치성과 불일치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 가족성원들이 각자 자신의 감정과 욕구에 민감하고 이를 가족과 나누며, 기쁨뿐 아니라 실망, 두려움, 분노에 대해서도 대화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높이는데 초점을 둔다. 경험적 가족치료에서는 가족에게 통찰이나 설명을 해주기보다는 가족의 특유한 갈등과 행동양식에 맞는 경험을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및 운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정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독일, 호주, 일본의 4개국을 주요 국가로 선정하여 가출청소년 실태와 대책들에 대해 살펴보고,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및 러시아의 청소년가출 실태와 이에 대한 대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세계 각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출”이라는 개념이 동일하지 않으므로 우선 각국의 청소년가출에 대한 개념정립을 전제로 하여 그 실태와 대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물론

  •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가출유형 및 원인, 실태 현황과 대책
  • 및 교사 등을 들 수 있다.그렇지만 청소년이 사회적 지지원으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내재적 문제나외향적 문제행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다. 특히 청소년가출에 대한 선행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청소년가출의 원인들로는 개인의 성격적 특성, 가정적인 문제(구조적결손, 기능적 결손, 빈곤 등), 학교생활의 부적응, 나은 친구와의 사귐 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엄명용, 1996) 볼 때, 이러한 사회적 지지원을 유용하게

  • 아동정신건강의 중요성과 발생요인 및 문제의 유형과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 방안을 모색하였다.Ⅱ. 본론1.아동정신건강의 이해아동기의 건강한 정신은 그 자체로도 매우 가치가 있으며, 아동의 평생에 걸친 발달과업을 수행하고 행복한 살을 영위하는 데 필수 요소이다. 따라서 이러한 아동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아동이 정신건강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 및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조사하였다.1) 아동 정신건강의 중요성정신건강, 즉 건강한 정신이란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독립적, 자주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있고, 질병에 대해

  • 학교 폭력 레포트
  • 원인과 영향에 관련된 분야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진하다.⑤ 학교폭력연구에 있어서 초∙중∙고등학생을 모두 조사대상으로 한 연구가 아주 부족한 실정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비교적 낮다.⑥ 학교폭력의 조사연구는 대부분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편중되어 있고 전국을 대상으 로 한 연구가 아주 부족한 실정이다.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①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의 사전에 방안대책은 주로 가해자의 관점에서 가해자를 줄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