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줄넘기] 음악줄넘기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악줄넘기의 개념, 음악줄넘기의 역사, 음악줄넘기의 효과, 음악줄넘기 운동의 특징, 음악줄넘기의 기본자세와 운동량, 음악줄넘기 운동의 내용, 음악줄넘기 운동의 창작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음악줄넘기란?

2. 음악줄넘기의 역사

3. 음악줄넘기의 효과

4. 음악줄넘기 운동의 특징

5. 음악줄넘기의 기본자세와 운동량
1) 음악 줄넘기의 기본자세
2) 음악줄넘기의 운동량

6. 음악줄넘기 운동의 내용

7. 음악줄넘기 운동의 창작
1) 곡
2) 뛰기 종목
3) 뛰기 방법과 템포
4) 시간
5) 구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음악줄넘기란?

음악줄넘기란 다양한 음악에 맞춰 리듬감 있게 줄넘기를 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스텝이나 춤동작, 무용동작을 섞어가며 함으로써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허태련, 2004). 음악줄넘기의 배경 음악은 가요, 동요, 트로트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사용되며 줄넘기를 이용해 마치 춤을 추거나 에어로빅을 하는듯한 동작을 함으로써 예술성을 높이고, 지루하지 않게 오랫동안 할 수 있어 운동의 효과도 크다.
또한 음악줄넘기 운동은 줄을 가지고 음악에 맞추어 신체를 표현하는 것으로써 줄을 잡고 흔들기, 돌리기, 뛰어넘기, 감기, 회전 등의 여러 가지 동작에 맞추어 표현하는 줄넘기 운동을 말하며 배우거나 연습하거나 창작까지 포함한다(최성은, 2001).
이처럼 음악줄넘기는 그냥 뛰기만 하면 지루 할 수 있는 줄넘기의 단점을 보완하여 좋아하는 노래에 맞춰 개인줄넘기, 짝 줄넘기, 단체줄넘기를 할 수 있고 율동이나 춤동작을 섞어가며 즐겁게 연습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곽찬근·신현기, 웹기반 협력학습이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01.
• 권인순·박지연, 자기관리전략을 이용한 학교 적응행동교수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 2008.
• 김옥, 음악줄넘기 수업이 여고생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체육수업 재미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 문영옥·김형일, 사회성 기술 훈련이 고등부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적 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2004.
• 신선영·이동규, 음악줄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체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008.
• 신종호·김동일·신현기, 정신지체, 시그마프레스, 2009.
• 신현기, 정신지체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04.
• 유연경, 중학교 일반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교육을 위한 통합학급교사가 지각하는 지원실태와 요구, 대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 장혜경·최외선,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가치관과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2005.
• 최성은, 음악줄넘기 운동이 남중생의 집단응집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1.
• 허태련, 허태련의 싱싱생생 줄넘기 다이어트, 랜덤하우스중앙,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음악회의 연주곡목 순서 등을 미리 짜놓은 것을 의미하였다① 사용자가 원하는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올바른 수행절차를 표현해 놓은 명령어들의 집합. ② 입력에서부터 출력에 이르는 모든 동작을계획, 제어하는 절차. 태권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의 총체적 개념으로서 단일 운동 종목 그 자체, 단일 종목을 수행하는 데 따른 제반 내용이나 방법 및 진행 절차, 다양한 운동 종목을 하나의 활동 단위로 수행하는

  • 방과후수업,기행문쓰기수업,민속놀이수업,대한민국(한국)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생활예절수업,음악줄넘기수업,전통음악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 방법3. 대화예절1) 말을 할 때2) 남의 말을 들을 때3) 대화시 주의 사항Ⅵ. 음악줄넘기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1. 음악줄넘기의 탄생2. 음악 줄넘기의 특색3. 음악줄넘기의 운동량4. 음악줄넘기의 창조성5. 즐거움을 가진 음악줄넘기6. 음악줄넘기의 기본 자세7. 음악줄넘기할 때 유의할 점8. 음악줄넘기 음곡 선정9. 음악줄넘기의 복장과 넘는 장소10.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11. 학년별 음악줄넘기 지도의 유의점1) 저학년 지도의 주의점2) 중학년

  • [미술교육] 아동이 그린 가족화 분석
  • 및 참고사이트참고문헌 및 사이트명내용 김정희 외 공저미술교육에 관한 기초적인 개론서. 본 과제의 교과서.신민섭, 학지사임상심리학적 아동화 분석, 문제청소년 및 사례중심 연구서Robert C Burns. S. Havard Haufman 저 동작성 가족화(K-D-F)에 나타난 활동내용과 스타일 상징의 해석 연구서. 한젬마 저그림 감상에 대한 안내서 및 기초그림감상 방법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국악기와 악곡을 통한 유아 국악교육 지도 방안목 차 Ⅰ. 서 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1. 국악의 특징 42. 유아를 위한 국악교육 5Ⅲ. 국악 음악성을 위한 유아 국악교육 71. 국악기를 통한 유아 국악교육

  • 영유아 신체표현놀이 교육
  • 개념 프로그램 개발) (박창옥 외, 2012, 유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1 신체표현 놀이 지도 (방법)지도방법의 선택과 사용은 학습자의 운동기술발달의 질과 단계, 신체운동 활동의 학습수준, 요구된 과제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에 대해 아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가진 교사는 비지시적․지시적 지도방법의 다양성을 잘 활용하고 유아의 학습을 최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학습자의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