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과 정서발달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동생을 질투하는 첫 아이(만2~3세)의 마음이 어떠한지와 그 마음을 읽어 줄 그림책을 한 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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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과 정서발달과의 관계
2. 동생을 질투하는 첫 아이(만2~3세)의 마음에 대한 이해
3. 동생을 질투하는 첫 아이(만2~3세)의 마음을 읽어 줄 그림책 소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문학과 정서발달과의 관계
아동문학은 아동들에게 필요한 경험을 제공해 주며, 큰 즐거움을 주고 감성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구체적 첫째, 이야기 구성자체가 즐거움을 주며, 둘째, 이야기 속에서 아동들은 위로와 격려, 깊은 공감을 느끼며 즐거움을 느끼고 셋째, 아동문학의 언어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또 책 속에 소개되어 있는 다양한 감정들, 욕구의 충족 방법, 그리고 갈등 상황에서의 해결 방법 등을 접함으로써 아동 스스로도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되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명료화 할 수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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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생을 질투하는 첫 아이(만2~3세)의 마음에 대한 이해
맏이는 태어났을 때 혼자라는 독특한 위치에 있다. 맏이는 집중된 관심을 받으면서 일반적으로 버릇이 없어지는데 이 점에서 외동자녀와 비슷하다. 그러나 모든 맏이는 외동자녀의 상황을 경험한 후 동생의 출생과 함께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 어떤 의미에선 쫓겨난 황제에 비유될 수 있다. 한때는 외동아이로서 넘치는 사랑과 과잉보호를 받았으나 동생이 생긴 후에 모든 것을 양보해야 한다. 이 상황은 매우 위협적일 수 있어 잃어버린 것을 다시 쟁취하기 위해 아동은 유치하게 퇴행하거
참고문헌
- 송미정, “문학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11
- 유강민외, “매체동화가 특수아동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교육적 함의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10
- 봉서윤, “초등학생과 대학생의 전래동화인물특성에 따른 독서치료원리반응비교”, 명지대, 2007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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