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을 위한 실제 수업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핵심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언어교육을 위한 실제 수업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핵심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유아들의 언어 학습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유아들은 그들의 일상에서 끊임없이 언어사용에 대한 가설을 형성하고, 검증하고, 수정하면서 살아간다. 그들은 음식을 먹으면서, 놀면서, 대화하면서, 책을 읽으면서, 인사를 하면서 언어를 배운다. 이처럼 생활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언어사용의 매력이기도 하다. 따라서,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언어적 환경은 유아들의 언어학습에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언어적 환경은 유아들의 언어사용에 대한 가설을 검증시켜 주고, 더 나아가 이들의 언어사용을 경험시키고, 확장시키는 역할까지 한다.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유아들의 지식이나 발달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오늘날 갑작스럽게 생겨난 새로운 주제는 아니다. 예전부터 다루어져 왔던 문제이다. 환경이 유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은 교육학자, 연구자, 교사들이 오래 전부터 생각해 온 것이고 더 나아가 오늘날 환경적 요인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문화이론, 생태학적 이론으로까지 발전한 상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언어 공동체를 통합하는 기제문자언어로 표상된 문화의 전승․전파 과정(>읽기는 가치 지향적․유목적적 행위로서 인간 문화현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실체적 현상’.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고등사고의 도구.)※위에서 보듯 읽기에 대한 정의는 다양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실제 읽기 교육에 있어서 교사는 읽기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읽기의 정의를 무엇으로 파악하느냐?)에 따라 읽기 교육의 목표와 방법이

  • [사번] 초등학교 도덕과 분석 종합본
  • 교육이 되어서는 안된다. 학습자가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스스로 생각하면서 내면적으로 습득되어야할 중요한 요소이므로, 내면화를 위한 좋은 실례 등을 많이 보여주는 것이 좋은 효과를 가져올 듯하다. 예를 들어서 학교 주변에서 청결, 위생, 정리 정돈과 관련하여 화장실이나 쓰레기통 등 더러워지기 쉬운 곳을 촬영하여 학생들의 실제 생활 주변의 실체를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단원명2. 내 일은 내가 하기지도의 핵심이 제재의 주요 가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위한 독서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1) 구조본고에서 다룰 독서 프로그램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인 ‘구조’는 글의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갖추게 되는 논리적 체계 또는 구성적 특징을 말한다. 구조는 글의 소재, 내용들을 성격이나 기능, 진술의 유사성에 관련하여 짠 연관성이며, 내용상, 기능상 유사한 것들을 재조직한 것이다. 즉, 글 구조를 파악하여 이해하는 것은 글의 조직 체계와 글쓴이의 생각과 주장의 흐름을 읽어 내려가는 일로서, 글

  • [한국어교육과정설계] 유학생을 위한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 설계
  •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김지영(2007)에서는 학문 목적을 가진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보고서 쓰기와 발표하기를 통합한 프로젝트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문어와 구어를 함께 가르친다는 통합적인 언어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발표하기와 보고서 쓰기를 함께 한다는 점에서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실제적인 수업 형태라고 보고 있다. 김선영(2008)에서는 대학 수학 목적을 지닌 한국어 학습자에게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 ☑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교육공학2021년 유아교육과, 교육학과 과제■ 목차1.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생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작성하시오.1) 교육공학이란?2) 교육공학을 쉽게 이해시키기2. 아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