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일과 중에 아동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일과 중에 아동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일과

2.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일과 중 아동 생활 지도 방법
1)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등원
2)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자유선택활동
3)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정리정돈
4)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집단활동
5)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실외자유선택활동
6)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급식, 간식
7)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휴식, 낮잠
8)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화장실 다녀오기
9) 아동 생활 지도 방법 – 귀가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 유아가 하루일과 중에 언제, 어떻게, 어떤 내용의 경험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하루일과의 기본이 되는 일상의 의미와 중요성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의 하루일과는 ‘날마다 하는 일정한 일’(국어국문학회, 2001)을 의미한다. ‘날마다’, ‘평소’의 의미가 곧 ‘일상’이므로 하루의 일과는 ‘일상 하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일상’의 개념이 중요하게 대두된 것은 20세기 초의 일이다. 그 이전까지는 일상적인 현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어려웠고 '일상'을 사회구조나 역사의 단순한 산물에 불과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학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 하였다. 그 후 여러 가지 사회철학과 이론적 배경에 뿌리를 두고 학자들이 ‘일상'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소개하였다(강수택, 1994).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일과 중에 아동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서유헌(2007). 유치원은 첫 학교입니다. 부모교육 가이드 북. 교육인적자원부.
류진희(2004).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개정판). 양서원.
이경미(1999). 유아교육활동의 의의와 지도방법. 국가전문행정연수원.
강수택(1994). 일상생활이론의 비교 연구. 한국사회학.
김현정(2003).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교직실무3B][출처표기]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유치원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가상으로 예를 들고 그에 따른 교직윤리 이슈를 논하시오.
  • 유아로 인한 윤리적 딜레마③ 상황3 원생 가족으로 인한 윤리적 딜레마④ 상황4 사회적 맥락에서의 윤리적 딜레마Ⅲ. 결 론Ⅳ. 참고 문헌● ● ● ●Ⅰ. 서 론하루의 대부분을 유아교육기관 및 유치원에서 하루일과를 보내는 유치원 교사와 유아에게 있어 교사는 자연스럽게 그들이 지닌 지식, 가치관, 태도, 인생관에서부터 행동, 정서, 말투, 표정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들이 관찰학습의 대상이 된다. 유아들은 이러한 관찰학습의 대상으로써 유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정의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내용
  • 교육을 합리적으로 조화시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로므로 보육시설에서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양질의 보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 교사 요인과 함께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미국아동발달협회(CDA)에서는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8가지로 제시하고 있다.①안전하고 건강한 환

  •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
  • 수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유아기에는 소화기관의 크기나 소화능력이 완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에 성인과 달리 조절해서 음식을 제공되어야 함으로 음식의 조리 방법이나 간식 제공 등으로 조절해야 한다. 간식은 심신의 발달을 위해서 유아에게 꼭 필요한 것이지만 무계획적인 간식은 식욕을 감퇴시키거나 편식을 조장하는 등의 나쁜 결과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운영하여야 한다. 유아의 영양상태를 고려하여 필요한 영양을 보충할 수

  • 아동유아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지 설명교육내용은 계절에 봄이므로 꽃으로 하였고 꽃중에서도 튤립으로 이루어졌다. 교육내용을 볼 때 발달상 적합할지 몰라도 내 생각에는 굳이 봄의 꽃으로 해서 다양한 꽃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해도될텐데 콕 찝어 튤립으로 해야 했을지에 대해 의문이 생겼다. 그래도 언어영역에는 봄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인관계 안전에서 다룰 항목에는 단순한 신체의 상처, 흉터 이외에도 심리적, 정신적인 후유증 등의 큰 상처를 남기는 아동학대, 이미 사회적 문제가 되어서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유괴와 실종 그리고 아동 성폭력이 있다.이들의 정의와 실태, 그리고 이 사고들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살펴보고, 또 지켜야할 수칙들이 무엇이 있는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들과 유아안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