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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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식산업의 도입
2. 외식시장의 규모
3. 외식산업의 환경변화 요인분석
4.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동향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주5일제는 2004년 소비의 주요 코드가 될 것이다.
가족 단위 외식 문화가 발달하고 다양한 먹거리 체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퀴진 상품들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대장금이 사상 최고의 시청률에 육박하면서 백화점에서는 음식 관련 문화 강좌가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도 궁중 요리를 테마로 하는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하다고 한다. 공중파 방송에서도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성행 중이다.
이러한 경향에 가세하여 가족 단위, 고급화·전문화된 음식점, 요리 스쿨, 와인 강좌 등 퀴진 프로덕트(Cuisine Product)가 인기를 끌고있다.
퀴진 상품의 대표격으로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들 수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외국 기업의 프랜차이즈 형식이 대부분으로 아시아권에서는 유례없이 유독 한국에서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TGIF, 아웃백 스테이크, 마르쉐 등 치열한 경쟁 속에 매년 고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hanari.re.kr/board/bbs_read.jsp
http://www.lgeri.com/management/marketing/article.asp?grouping=01020300&seq=4
http://www.outback.co.kr/default/d0000.asp
http://www.tgif.co.kr/html/common/Index.aspx
http://www.benniga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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