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족의 전통적 가족가치관과 변화된 가족가치관에 대해 서술하시오. 그리고 가족과 관련된 드라마나 영화를 한편 선정하여 시청한 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 가족의 전통적 가족가치관과 변화된 가족가치관에 대해 서술하시오. 그리고 가족과 관련된 드라마나 영화를 한편 선정하여 시청한 후, 영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가족가치관의 변화부분에 대해 찾아보고 그것에 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또한 변화부분에 대한 자신의 의견(제언 또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해결책 등)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인의 가족가치관

2. 한국 가족의 전통적 가족가치관

3. 한국 가족의 변화된 가족가치관

4. 드라마나 영화를 통한 가족가치관 변화에 대해
1) 드라마 ‘황금신부‘를 통한 가족가치관 변화
2) 드라마에 나타난 갈등구조
3) 시사점

5. 변화부분에 대한 나의 의견
1) 변화부분에 대한 문제점
2) 변화부분에 대한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해결책
3) 나의 제언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가족 또한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 혹은 수동적으로 적응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서구화는 사회구조적인 변화와 함께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경제조직의 변화, 문화적 변화, 인구학적 변화와 같은 사회구조적인 변화는 평균수명의 신장, 초혼연령의 상승, 출산율의 감소, 국제결혼의 증가, 이혼과 재혼의 증가 등을 가져왔다. 또한 가부장적이고 가족이 중심이던 과거와 달리 남녀평등 사상과 개인주의 가치관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들로 인해 이전에는 없었던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생겨나고 있으며, 가족의 기능 또한 변화하는 사회의 양상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가족의 형태가 3세대 대가족에서 2세대 핵가족 중심으로 바뀐 지 오래 되었으며, 나아가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조손가족, 독신가족, 입양가족, 위탁가족, 공동체가족 등으
참고문헌
박재흥 (2005). 한국의 세대 문제. 나남출판.
김동춘 (2002). 유교와 한국가족주의. 경제와 사회 통권.
손승영 (2006). 한국의 가족주의와 사회적 과시. 담론.
김기봉 (2009). 우리시대 가족이란 무엇인가. 시민인문학강좌. 수원시건강가정지원센터.
김덕균 (2004). 유교적 가족주의, 해체인가 복원인가-새로운 가족윤리를 모색하며. 유교사상연구.
김두섭 (2005). 가족구조와 관계의 변화 및 전망. 경제인문사회위원회 협동연구 총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과 미디어] 동성애 -드라마 `슬픈 유혹`, 영화 `친구사이`
  • 가치관- 영화 관객들의 반응- 등장인물 소개3. 소설 ‘거울에 대한 명상’- 인물 소개- 줄거리- 여성 동성애4. 인식의 변화- 동성애 관련 법의 변화- 미디어의 변화- 드라마 인식의 변화- 영화 인식의 변화- 문학 인식의 변화- 대중들의 인식의 변화Ⅲ. 결론1. 전체 감상< 영화 ‘친구사이’ >Ⅰ. 서론1. 주제, 작품 선정이유‘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라는 주제를 보고 우리 조는 각각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의견

  • [대중문화론] 귀여니신드롬에 대해서
  • 그리고 그들이 졸업한 며칠 후 새로운 네티즌-독자들이 입학할 것이다. 이 영겁회귀와 지옥에서 살아남기 위해 만들어진 귀여니라는 이모티콘은, 그 내용을 바꿔가면서, 그 전달자를 바뀌가면서, 무한정 이어질 수 밖에 없는 놀이다.그그러나 영화는 ‘하여튼’ 일사불란하게 자리를 잡고 질서를 가질 수 밖에 없는 쇼트와 신의 세계이다. 하나의 영화가 만들어질 때 그것은 하나의 세계의 종결이다. 그것이 더 큰 하나의 세계, 그러니까 자본의 세계에

  • 여성문학 보고서
  • 대해 반감을 갖고 있다.영희 : 딸. 순수한 마음을 갖고 있다. 집의 막내로서 여린 모습을 보인다. 온갖 궂은일을 경험한다.아버지 : 현실을 초월한 이상의 세계를 갈망한다.어머니 : 어려운 현실 속에서 지쳐 있다. 아버지를 감싸며 위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작품의 이해와 감상여성 문학의 관점에서의 해석 : 작품 속에 나오는 두 여성에 초점- 어머니 : 전통적인 여성상 ;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가정을 위해 희생- 딸 : 점점 변화 되어 지는 모습.무

  • [역사드라마] 시대상황과 역사 드라마의 상호작용 고찰 및 역사 드라마의 미래
  •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라 정의한다.1.2.주제선정 동기와 목적 및 가치최근 ‘사극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사극을 즐겨 보고 있는 것이다. 사극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 ‘역사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역사드라마가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동북공정 등 역사왜곡 문제가 역사드라마에 반영되어 고구려 관련 나라 등을 방영한다는데 그것이 인기요인일까?, 그 시대상황이 역사드라마에 영

  • [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
  • 영화의 나레이션 중에는 이런 말이 있다. ‘나는 잉여인간이다. 더 이상 할 일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 화나(FANA)라는 가수는 ‘잉여인간’이라는 제목의 노래를 발표하기도 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잉여인간, 축약형은 잉여라는 단어가 인터넷상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이게 되었다.2.2. 잉여에 대해 통용되고 있는 정의서론에서도 서술했듯이 인터넷 포털의 게시글, 댓글, 더 나아가 일상생활에서 잉여라는 단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