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및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 중 자신이 가장 지지하는 사상가에 대해 제시하고, 지지하는 이유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및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 중 자신이 가장 지지하는 사상가에 대해 제시하고, 지지하는 이유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및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
1) 게젤의 성숙이론
2) 마리아 몬테소리
3) 프뢰벨

2. 내가 가장 지지하는 사상가에 대해 - 몬테소리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3) 몬테소리의 아동관
4) 몬테소리의 보육과정

3. 몬테소리 보육과정을 지지하는 이유
1) 준비된 환경
2) 몬테소리 교사
3) 어린이의 자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과정’이란 용어의 사용은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어 ‘탁아(care)’라는 용어 대신에 ‘보호’와 ‘교육’으로 새롭게 정의된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보육이란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며 영아의 신체적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적 차원에서 영아의 경험, 활동을 자극하거나 발달상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즉 영아보육이란 영아를 위한 보호와 교육을 합친 용어로 보호와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며, 영아보육은 무엇보다도 영아에 대한 애정이 기본이며 영아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특성을 파악하여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일은 참으로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및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 중 자신이 가장 지지하는 사상가에 대해 제시하고, 지지하는 이유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과부(1998). 2007개정 유치원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배진영 외(2003). 몬테소리 일상생활. 창지사.
이상금(1996). 몬테소리 교육법. 교문사.
이성숙 외(2004). 몬테소리 교육. 정민사.
김병례(2002).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숙(2005).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과목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목 차 -Ⅰ. 서론 - 교육사의 연구목적, 의의Ⅱ. 서양의 고대 교육1. 그리스의 교육1) 초기 고대 그리스의 교육2) 폴리스의 교육3) 헬레니즘 시대의 교육4) 교육 사상가2. 로마의 교육1) 시대적 배경 2) 공화정 시대의 교육 3) 제정 시대의 교육4) 교육 사상가Ⅲ. 서양의 중세시대 교육1. 시대적 특징2. 기독교 교육1) 기독교2) 기독교 학교제도3. 세속교육1) 기사교육2) 시민학교의 발생4. 대학

  • `장 자크 루소`의 주요사상과 현대교육에의 영향 고찰
  •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감각이라고 보는 입장, 인간은 이성으로 진리를 알게 되는데 그 이성을 계몽하는 것은 오직 감각 이라는 것 대표적 사상가꽁디약 : 모든 정신 기능은 감각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마음의 활동이나 정신의 작용은 모두 감각이 변형된 것이라고 주장→ 계몽주의 사상은 루소에게 기존체제의 모순과 불합리에 대한 항거의 정신과 이성의 감각을 강조하는 경향을 지니게 되는데 영향을 미쳤다.(2) 휴머니즘과 과학 정신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영향뿐이었다. 이와 같이 남강의 생활에 있어서 실천은 어디까지나 사랑이었고 봉사였다. 이 생활의 정신이 당시의 교사나 학생에게 깊은 감명을 준 것이다. 남강은 학과를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고 참다운 인간을 가르치는 교육자였다.인격의 가장 깊은 자리에서 발하는 의(義)와 사랑이 작열된 불꽃은 주위에 있는 이들을 이끌고 이끌어서 나중에는 녹이고야 마는 것이었다. 그의 교육은 이같이 녹이는 교육이었다. 남강은 오산이 우리 민족을 녹이고

  • [교육학개론] 마리아 몬테소리에 대해서
  • 자신의 독자적인 교육사상을 체계화하였다. 초기 연구에서는 당시 이탈리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던 인류학자 롬브로소(Lombroso)에게서 인간 이해의 기초로서 생물학적 근거에 대한 시뢰를 받아들였다. 또한 Sergi로부터는 교육학에 인류학적 방법을 적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몬테소리교육에 있어서 과학적 관찰과 측정이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은 그의 영향으로 이것은 몬테소리의 과학적 교육학 수립의 기반이 되었다. 몬테소리의 사상 중 특징적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사상가들의 교육철학, 목적, 내용, 방법까지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유아교육의 원리를 밝혀 현대 유아교육의 문제와 과제를 해결하는 한 기점을 이루는 데 그 목적을 두고 구체적으로 연구의 내용을 설정하였다.첫째, 유아교육사상가의 유아교육사상을 형성시킨 시대적 사조를 이루는 사상적 배경을 탐색하고 그들에게 영향을 준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고찰한다.둘째, 유아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유아관을 고찰함으로써 유아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