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디마케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디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불황기에 특히 디마케팅 전략을 고려하게 된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
3. 디마케팅의 유형
4. 디마케팅 유형별 사례분석
5. 디마케팅전략을 실시할 때 유의해야 할 점
출처
- 본문내용
-
1. 디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디마케팅이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고객과 건실한 관계를 유지·발전시켜 나가려는
목적에서 수요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 활동으로 ‘감소하다, 줄이다’라는 뜻의 decrease의 접두사 de와 marketing의 합성어이다. 이 개념은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와 시드니 레비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들은 초과수요나 기업이 원치 않는 과도한 수요가 발생할 경우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으로 전체 혹은 일부 계층의 고객 수요를 줄이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는데, 이것을 디마케팅이라 불렀다. 그때까지 기업은 항상 수요를 늘리는 데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여겨지던 상황에서 기업이 앞장 서 수요를 줄이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벌여야 한다는 이 역발상적인 개념은 당시 선풍을 일으켰다.
우리는 보통 마케팅을 협의로만 해석하여 초과공급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수요를 늘릴 궁리만 한다. 그러나 거의 모든 영역에서 공급 과잉이 염려될 정도로 기업의 숫자와 이들이 생산하는 제품, 서비스가 다양해진 결과 이제 시장의 주도권은 판매자가 아니라 구매자에게로 넘어가고 있다. 이렇게 변화된 시장 상황에서는 초과수요가 발생하면 반드시 전략적으로 그 수요를 조정하거나 줄여야 하는데, 이러한 것들도 모두 마케팅에 포함되는 활동인 것이다. 수요를 줄이기에 일시적으로 매출액은 줄어들지만, 기업의 수익성이나 경쟁력은 오히려 높아지기 때문이다. 즉, 기업이 원하는 공급 수준 이상으로 수요가 발생할 경우 이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줄임으로써 비용 절감, 수익성 향상, 이미지 제고 등의 효과를 노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바로 디마케팅이다.
- 참고문헌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4&article_id=0000004898§ion_id=101&menu_id=101
② http://www.miraebook.co.kr/book/book_new2.php?seq=59
③ http://blog.naver.com/kimhh80.do?Redirect=Log&logNo=120004233543
④ http://blog.naver.com/woonzo.do?Redirect=Log&logNo=80006685665
⑤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3799/01.html
⑥ http://crmpark.com/portfolio2335.htm
⑦ http://news.empas.com/show.tsp/20030623n02574/?s=881&e=1059
⑧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9&article_id=0000053810§ion_id=105&menu_id=105
⑨ http://blog.naver.com/logihong.do?Redirect=Log&logNo=800033431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RyanAir(라이언에어) 경영 사례 연구
- 나의 리더십 레포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부동산 경매컨설팅 보고서
- 티켓링크의 경영전략 - 회사 소개, 사업분야, swot 분석
- [노인간호학]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간호과정 케이스(A+),문헌고찰,병태생리,증상,건강사정,치료및간호,진단검사,신체기능및인지기능측정도구,간호진단5개,간호과정2개
- 정신간호학 양극성 장애 case study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 3개, a+보장, 피드백 수정 완료, 교수님 극찬하신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 가족생활교육, 가족 상담과 치료, 가족향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생애주기에 맞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보시오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5,6,7장 해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