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에게 있어 의사소통기술이란 무엇이며 의사소통기술 중 나전달법과 너전달법에 대해 클라이언트(알콜중독자, 담배피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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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에게 있어 의사소통기술이란 무엇이며 의사소통기술 중 나전달법과 너전달법에 대해 클라이언트(알콜중독자, 담배피는 학생, 게임만하는 대상자, 폭력남편 등) 상황을 설정한 예시를 통해 비교분석과 결과평가를 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의사소통기술이란

2. 의사소통기술 중 나전달법과 너전달법

3. 의사소통기술 중 나전달법과 너전달법에 대해 클라이언트 상황을 설정한 예시를 통해 비교분석과 결과평가
1) 알콜중독자에 대한 나전달법과 너전달법
(1) 나전달법
(2) 너전달법
(3) 비교분석 및 결과평가
2) 담배피는 학생에 대한 나전달법과 너전달법
(1) 나전달법
(2) 너전달법
(3) 비교분석 및 결과평가
3) 게임만하는 대상자에 대한 나전달법과 너전달법
(1) 나전달법
(2) 너전달법
(3) 비교분석 및 결과평가
4) 폭력남편에 대한 나전달법과 너전달법
(1) 나전달법
(2) 너전달법
(3) 비교분석 및 결과평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사소통이라 하면 사람들은 먼저 말과 언어를 포함하는 언어적 의사소통을 생각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말을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 문제일 것이다. 특히 강도, 억양, 음조 등의 말을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 문제는 훨씬 더 많은 의미를 가진다. 오해를 초래할 수도 있는 언어적 의사소통의 또 다른 측면은 속어, 방언, 기타 특수한 용어의 사용과 관련된다. 이러한 경우는 아주 흔히 있는 일이라서 사람들은 자신이 그러한 말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한다. 언어로 전달할 때는 이처럼
참고문헌
김종두(2000). 교육과 의사소통. 양서원.
홍경자(2007). 의사소통의 심리학. 이너북스.
김성혜(1999). 분노조절 훈련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태연(2008).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자율성과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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