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제휴에대한 LG필립스LCD의 합작투자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LG의 LCD 사업 합작배경
1. 반도체 시장의 장기불황
2. 정부의 구조조정 압력
Ⅱ. 제휴파트너의 탐색
1. LG의 LCD사업
2. 필립스 상황
Ⅲ. 제휴협상 과정
Ⅳ. 합병 이후
1. 합병 이후 통합
2. 합병 이후 성과분석
Ⅴ.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반도체 시장의 장기불황
반도체 산업은 90년대 초반에서 중반까지 우리나라 경제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끌었지만, 96년 초부터 D램 가격의 급속한 하락으로 반도체 산업은 불황기에 접어들어 98년 상반기까지 지속되었다. 국내 반도체 3사는 메모리 반도체, 그 중에서도 D램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D램 가격의 하락은 큰 타격이 아닐 수 없었다. 98년 말 LG전자의 부채비율은 375%에 달하여 동종 업계 평균보다 높은 편이었으며, 정부의 구조조정 압력으로 부채비율을 낮추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금융비용도 덜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또한 정부의 ‘반도체 빅딜’의 압력을 피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에 대한 열의를 보여주는 것이 시급했다.
한편 LCD업계는 IMF체제와 공급과잉에 따른 가격하락으로 심각한 자금난과 경영난으로 인해 기업구조조정과 사업매각, 합작, 이관 등에 매달려 있었다. LG그룹은 당시에 외자를 유치할 수 있는 부문은 LCD사업부가 최적이라는 판단아래 생산과 영업을 LG전자로 일원화하고 외자유치에 나섰다. 물론 반도체 부문을 살리기 위한 의도가 아니더라도 LCD부문은 외자유치의 필요성이 큰 사업이다. LCD사업은 반도체 산업처럼 투자비가 많이 드는 장치산업이고, 21세기 첨단산업으로 고성장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LG는 2000년 이후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LCD모니터 시장과 LCD디지털TV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세계적 네트워크와 이에 대한 막대한 투자자금이 필요했기 때문에 합작파트너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 참고문헌
-
글로벌시대의 M&A 사례-제갈정웅 외3
http://www.lgphilips-lcd.com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