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제휴에대한 LG필립스LCD의 합작투자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LG의 LCD 사업 합작배경
1. 반도체 시장의 장기불황
2. 정부의 구조조정 압력
Ⅱ. 제휴파트너의 탐색
1. LG의 LCD사업
2. 필립스 상황
Ⅲ. 제휴협상 과정
Ⅳ. 합병 이후
1. 합병 이후 통합
2. 합병 이후 성과분석
Ⅴ.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반도체 시장의 장기불황
반도체 산업은 90년대 초반에서 중반까지 우리나라 경제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끌었지만, 96년 초부터 D램 가격의 급속한 하락으로 반도체 산업은 불황기에 접어들어 98년 상반기까지 지속되었다. 국내 반도체 3사는 메모리 반도체, 그 중에서도 D램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D램 가격의 하락은 큰 타격이 아닐 수 없었다. 98년 말 LG전자의 부채비율은 375%에 달하여 동종 업계 평균보다 높은 편이었으며, 정부의 구조조정 압력으로 부채비율을 낮추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금융비용도 덜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또한 정부의 ‘반도체 빅딜’의 압력을 피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에 대한 열의를 보여주는 것이 시급했다.
한편 LCD업계는 IMF체제와 공급과잉에 따른 가격하락으로 심각한 자금난과 경영난으로 인해 기업구조조정과 사업매각, 합작, 이관 등에 매달려 있었다. LG그룹은 당시에 외자를 유치할 수 있는 부문은 LCD사업부가 최적이라는 판단아래 생산과 영업을 LG전자로 일원화하고 외자유치에 나섰다. 물론 반도체 부문을 살리기 위한 의도가 아니더라도 LCD부문은 외자유치의 필요성이 큰 사업이다. LCD사업은 반도체 산업처럼 투자비가 많이 드는 장치산업이고, 21세기 첨단산업으로 고성장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LG는 2000년 이후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LCD모니터 시장과 LCD디지털TV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세계적 네트워크와 이에 대한 막대한 투자자금이 필요했기 때문에 합작파트너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참고문헌
글로벌시대의 M&A 사례-제갈정웅 외3
http://www.lgphilips-lcd.com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학] 중국가전산업 분석
  • 경영 기업 외국회사, 기업 기타 경제조직 또는 개인이 중국법률에 의거하여 중국정부의 비준을 받아 평등호혜의 원칙에 입각하여 중국 내에서 중국의 회사, 기업, 기타 경제조직과 공동으로 투자하고 공동으로 기업을 경영하며 공동으로 손익을부담하는 기업법인조직법에 의해 합자회사 설립 시 30%의 내수 판매에 협의 계약했어도 대외무역 경제 합작부의 허가를 득해야만 효력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위약금을 문다.또 변칙 무역 거래와

  • [경영전략]전략적제휴 연구 및 사례 분석
  • 국제경영전략 전략적 제휴에 관하여 목 차Ⅰ. 서 론 1Ⅱ. 본 론 11. 전략적 제휴의 개념 12. 전통적 기업협력과의 차이점 과 최근 기업제휴의 특징 21) 전통적 기업협력과의 차이점 22) 최근 기업제휴의 특징 23. 전략적 제휴의 동기 21) 위험분산 22) 규모의 경제를 통한 제품 표준화와 개발 속도의 단축 33) 보완적 자원의 공유 34) 새로운 경쟁구도의 형성 34. 전략적 제휴의 형태 31) 제휴내용에 따른 분류 32) 상호 의존성에 따른 분류 113) 교섭력에 따

  • [국제경영] 모토로라 경영전략 분석
  • 제휴로 한국 시장 특성에 맞는 휴대폰을 생산, 공급 및 해외수출하고 있다.토로라는 한국에 대한 CDMA 생산기술력 열세를 인정하고 한국의 CDMA업체인 텔슨과 어필텔레콤을 인수하고 팬택과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생산한 제품을 중국으로 가져가 삼성 및 LG와의 경쟁을 노리고 있으며 중국 티안진 지역에 생산라인 건설하여 올해 1300~1500만대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호묵 전통전신유한회사와 합작으로 호묵성 무한

  • [마케팅] LG 전자 마케팅 분석
  • 제휴현황LG전자는 전세계 선진 업체들과의 다각적인 전략적 제휴관계를 통해 선택된 사업 및 기술분야에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세계 선진 기업과 전략적 제휴 및 합작을 통해 한국전자정보통신 업계의 위상을Global 1위로 끌어 올렸으며, 기존 사업 뿐만 아니라 신기술 규격 및 신사업 분야에서도 전략적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하여 세계 선진 기술력을 확보하고, 멀티미디어의 선두주자로서의 토대를 강화해나가

  • [국제마케팅] LG전자의 글로벌경영
  • 제휴현황LG전자는 전 세계 선진 업체들과의 다각적인 전략적 제휴관계를 통해 선택된 사업 및 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세계 선진 기업과 전략적 제휴 및 합작을 통해 한국전자정보통신 업계의 위상을Global 1위로 끌어 올렸으며, 기존 사업 뿐만 아니라 신기술 규격 및 신사업 분야에서도 전략적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하여 세계 선진 기술력을 확보하고, 멀티미디어의 선두주자로서의 토대를 강화해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