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본인의 생각을 근거로 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본인의 생각을 근거로 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1) 제1단계(영아기,0-2세):신뢰성 대 불신감
2) 제2단계(유아기,2-3세):자율성 대 수치감
3) 제3단계(유치기,4-6세):주도성 대 죄악감
4) 제4단계(아동기,6-12세):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13-18세):정체성 대 혼미감
6) 제6단계(청년기,18-30세):친밀성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30-65세):생산성 대 침체감
8) 제8단계(노년기,65세 이상):자아통합 대 절망감
2. 나의 발달단계의 특성 – 제6단계(청년기,18-30세)
3. 청년기 사회복지실천의 과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를 발견한 에릭슨의 8단계 중 5단계의 의견은 프로이트의 학설에 따르기로 했기 때문에 에릭슨의 발달 단계 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유사할 수밖에 없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부정적인 인간관에 대한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영아기, 유아기에 경험을 했던 부모와의 관계가 부정적이면 그것이 평생 동안 무의식을 통해서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의식적으로는 왜 자신이 이러한 생각과 행동에 빠져 있는지 알지 못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그 사실에 빠져버리게 되는 것이다. 에릭슨은 단계마다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극복해야 할 사회적인 숙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따라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긍정,
- 참고문헌
-
민경환, 성격심리학, 법문사, 2004
김현택 외,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2006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7.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7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6
이효선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다면적 인성검사(MMPI) 결과 해석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