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본인의 생각을 근거로 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본인의 생각을 근거로 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1) 제1단계(영아기,0-2세):신뢰성 대 불신감
2) 제2단계(유아기,2-3세):자율성 대 수치감
3) 제3단계(유치기,4-6세):주도성 대 죄악감
4) 제4단계(아동기,6-12세):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13-18세):정체성 대 혼미감
6) 제6단계(청년기,18-30세):친밀성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30-65세):생산성 대 침체감
8) 제8단계(노년기,65세 이상):자아통합 대 절망감

2. 나의 발달단계의 특성 – 제6단계(청년기,18-30세)

3. 청년기 사회복지실천의 과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를 발견한 에릭슨의 8단계 중 5단계의 의견은 프로이트의 학설에 따르기로 했기 때문에 에릭슨의 발달 단계 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유사할 수밖에 없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부정적인 인간관에 대한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영아기, 유아기에 경험을 했던 부모와의 관계가 부정적이면 그것이 평생 동안 무의식을 통해서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의식적으로는 왜 자신이 이러한 생각과 행동에 빠져 있는지 알지 못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그 사실에 빠져버리게 되는 것이다. 에릭슨은 단계마다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극복해야 할 사회적인 숙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따라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긍정,
참고문헌
민경환, 성격심리학, 법문사, 2004
김현택 외,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2006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7.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7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6
이효선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격 이론
  • 복지의 인간행동 발달의 특성을 사회복지적인 관점에서 확인하고 그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공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중인 하나인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을 도모하고 ‘인간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대해서 프로이트를 위시한 정식분석학적 성격 이론가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정신역동 이론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프로이트의 이론과 자아심리학의 대표인 에릭슨

  • 성격 이론과 인간행동-프로이트, 에릭슨, 융, 로저스, 매슬로의 이론 연구
  • 복지의 인간행동 발달의 특성을 사회복지적인 관점에서 확인하고 그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공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중인 하나인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을 도모하고 ‘인간은 왜 그렇게 행동 하는가’에 대해서 프로이트를 위시한 정식분석학적 성격 이론가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정신역동 이론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프로이트의 이론과 자아심리학의 대표인 에릭슨

  • [사회복지] 중년기 위기해소 방안
  • 에릭슨(Erik Erikson)의 정의 독일의 심리학자 에릭슨(Erik Erikson)은 유아기부터의 발달을 대인관계와 사회적 접촉 등에 의한 사회적 발달에 초점을 맞춘 8단계의 심리사회적이론(psychosocial theory)을 제시했다. 그 발달단계 중 제 6단계인 성인초기(20-35/40세)는 친밀감 대 고립감으로서, 일단 자아정체감이 형성된 청소년은 성인초기에는 자신의 경계를 넘어서서 타인과 깊은 관계를 맺게 된다. 친구관계, 부부관계, 전우애 등이 그것이며 이는 친밀감의 소산이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과제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에릭슨의 발달이론 (심리사회적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념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8단계)2. 레빈슨의 발달이론 (성인기 사계절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념3) 남성의 성인기 인생 주기와 특징4) 여성의 인생 주기와 구조3.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자아발달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

  • [성인교육] 성인 전기를 위한 프로그램
  • 심리학적 발달Erik Erikson(1902~1904)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에 의하면 청년기의 사회심리적 변화는 청소년기와 연결하여 자아정체성의 확립에서부터 타인과의 보다 심화된 관계 발전으로 나아간다. 청년기는 청소년기와는 달리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타인에게 사랑과 보살핌을 주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보다 심화시켜가는 시기이다 송명자, 374.. Erikson은 성인 초기의 성격특성을 친근성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의 위기로 표현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