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인의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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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언어장애의 개념
1) 언어장애란
2) 장애인복지법
3) 특수교육진흥법
2. 언어장애의 원인
1) 지적 원인
2) 신체적 원인
3) 환경적, 정서적 원인
3. 언어장애의 분류
1) 말장애(speech disorder)
2)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
3) 미국 언어·청각 협회에서의 언어장애의 분류
4.언어장애인의 직업 특성
5. 언어장애인의 직업 현황
6. 언어장애인의 고용을 위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언어장애란
말이 다른 사람의 말과 달라서, 말 자체에 주의를 끌게 하거나,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말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을 괴롭히는 원인이 될 때를 말합니다
① 말이 다른 사람의 말과 달라서 그 말 자체에 주의를 끌게 하거나
(두드러지거나(conspicuous) - 의사소통 차이)
②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명료도[=불명확하거나unintelligible] - 의사소통 방해)
③ 그 말을 듣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을 괴롭히는 원인이 될 때 (불쾌[unpleasant])
2) 장애인복지법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서는 다음과 같이 언어장애인의 대상을 한정하고 있으며, 장애등급은 3급과 4급으로 되어 있으며, 언어장애는 대개의 경우 청각이나 정신지체 등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 분이다
언어장애의 판정방법은 구음기관의 이학적 검사, 신경학적 검사 등 언어 검사법과 문진에 의한 판정방법이 있다
3) 특수교육진흥법
언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조음장애·유창성 장애·음성장애·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 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를 말한다

2. 언어장애의 원인

1) 지적 원인
- 언어능력은 일반적으로 지능지수와 크게 관련되어 있음
- 많은 연구자료는 지적능력과 어휘 수, 발음문제, 언어완성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줌 (ex: 정신지체 아동이 그들의 장애정도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언어지체를 가지 고 있음, 우수아와 정신 지체아를 비교할 때 그들 간의 언어사용 능력이나 발달속도에 큰 차이가 있음)
- 언어발달 수준이 아동의 사고발달 단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
참고문헌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조사연구, 취업장애인 고용관리 방안 98-5

강위영, 나운환(2001). 직업재활개론(p.234-235). 나눔의 집

이소현, 박은혜(2001). 특수아동교육(p.152-153). 학지사

장애우 권익문제연구소 엮음(2001). 장애우복지개론(p.56-58). 나눔의 집

한국청각임상학회(1999) 언어치료연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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