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의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3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많은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의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 출현의 사회적 배경
3. 평생교육의 대상과 시기
4. 평생교육의 목표
5. 외국의 평생교육 사례
6.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1) 산업화 및 탈산업화에 따른 교육 요구 증가
2) 빨라진 사회변화 속도에 따른 재교육 필요성 증대
3) 교육 소외자들의 교육 필요성 제기
4) 지식의 민주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체제 요구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도식(scheme)
2)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ssommodation)
3) 평형(equalibrum)
2.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① 직관적 사고
② 자아 중심적 사고
③ 물활론적 사고
④ 실재론적 사고
⑤ 꿈의 실재론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론

평생교육의 범위는 매우 넓은데 실질적으로 학교교육부터 시작해서 성인교육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렇게 광범위하다보니 그에 따른 개념과 정의가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사회가 분화 발전함에 따라 평생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정주부, 직장인, 일반 시민 및 노인으로까지 확대 하였고, 교육기관 역시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켰다. 또한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급격한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사회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회의 교육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보았다. 유기체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통제하기 위한 인지구조가 필요하게 되는데 한 가지 인지구조가 환경에 부적합하여 다른 인지구조로 대치되며 통합되어야 한다. 피아제는 성장 발달을 통하여 모든 개인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를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조화태 외, 인간과 교육, 방송대출판부, 2012.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최은수, 기영화 외 3명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0.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9.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최은수 외,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0.
한숭희,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2009.
이옥형, 아동발달, 집문사, 1997.
임태수, 평생교육사 제도에 관한 실태분석, 한국교원대, 2007
조용하, 안상현,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1.
황정규,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2004.
Herbert P. Ginsburg 저,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물 하기에 참고로만 활용 하면 될듯
  • kps0***
    (2016.05.08 16:19: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본론 내용이 페이지 수에 비해 너무 엉성함;;
  • ozda***
    (2013.10.09 23:12:5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