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4A)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자유선택활동(놀이)의 개념
3.자유선택활동(놀이)의 의미와 중요성
4.자유선택활동(놀이) 관찰
5.자유선택활동(놀이)을 위한 환경 구성
6.자유선택활동(놀이)의 실제
7.자유선택활동(놀이)을 위한 교사의 역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Lev. Vygotsky는 문화적으로 특정한 사회적 경험들, 어린이들의 부모, 양육자, 교사, 또래들과의 협력 학습이 어린이의 발달을 도와준다고 주장하며 발달과 학습의 상호관련적 관계를 근접 발달 지역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협력 학습은 주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언어가 사고를 명료화시키고 행동을 규정하거나 또는 자발적으로 조절하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Lev. Vygotsky의 근접 발달 지역에서의 협력적 교수?학습 과정은 “비계 설정”이란 용어로 설명되고 있다. 비계 설정이란 “보다 능력 있는 협력자가 과제에 대한 상대방의 수행 능력에 따라 도움을 조절해 가는 것으로서 교수를 하는 동안 도움의 질은 계속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 략>

교사는 항상 유아의 건강 상태, 발달 수준, 개인의 능력, 개인적 요구가 무엇인지 항상 세밀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여야 한다. 관찰은 유아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정보로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활동의 선정에 있어서 계획하고, 문제점을 밝혀내며 학부모와의 면담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양육자로서의 역할

유아 교사는 유아의 신체, 정신적 위험에서 보호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보조하여 주는 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진, 어린이집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원광대학교, 2010
신화식·이희경·오은순·곽노의·김명희·이성희·Judy Cochren(2006)「영유아 놀이지도」서울: 교문사
김지은, 문혁준 외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3
양옥승,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선택 교육, 학지사, 2004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진소라(2013)「영아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 조사」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신재한 저,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3
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박현경, 백경순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