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과 가장 적합한 연령대의 아동을 선택하여 그 연령대의 특징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과 가장 적합한 연령대의 아동을 선택하여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2.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나의 평가

3. 내가 가장 적합한 연령대의 아동을 선택 - 만2세

4.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의 역할은 6세 미만의 아동을 양육하는데 일정한 시간 동안 양육을 보완하고 지지해 주는 것이다. 즉, 미성숙한 아동을 교육하고 주어진 학교 환경과 사회 환경속에서 한 사람을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필요한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보육법에서 ‘보육’의 의미는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므로 보육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신체적 보호 및 교육적 차원의 영유아의 경험, 활동을 자극하며 발달상 적절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영유아기는 감수성과 모방성이 아주 강한 시기로 환경과 물리적인 요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참고문헌
한국보육학회, 보육학개론, 교문사, 2003
백혜리, 보육교사론, 동문사, 2008
김익균, 보육학 개론, 대학출판사, 2000
백지숙,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향상 방안,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장혜순 외,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 방안에 관한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 제36집, 2000
서원경, 보육교사와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실습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실질적인 수업에서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의 하나는 자신의 교수활동을 돌아보고 점검해 볼 수 있는 실습을 통해서이다. 최근에 이르러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과정에 있어 예비교사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고 정리하는 단계가 아니라,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을 현장에서 계속 연마하는 단계라는 차원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어 인식되고 있다. 즉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

  • 영유아기에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00
  • 그러므로 영유아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 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아동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가장 직접적으로 상호작용

  • 영유아교사론2-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

  •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그러므로 영유아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아동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가장 직접적으로 상호작용

  • 영유아 보육과정
  • 보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1991년 시행된 영 유아 보육 법에서는 탁아란 용서 대신 보육이란 용어가 법적 용어로 채택되었다. 즉, 보육이 보호에 치중할 것인지 교육에 치중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을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Educare)이란 용어로 확대하여 개념화한 것이다. 결국, 보육이란 아동을 보호 하다 의 보(保)와 교육한다는 육(育)이 합쳐져 이루어진 말로 졸래 에 단순히 아이를 맡긴다는 탁아의 개념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아동 발달에 적합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