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과학교육

2. 브루너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 선행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지식의 계열화
4) 학습의 강화

4.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
1) 학습의 경향성
2) 지식의 구조화
3) 학습의 계열화
4) 강화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교육을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 처리하여 얻은 원리와 법칙을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단순히 자연세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과학적 능력과 태도를 습득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과학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유아는 우리 주변의 자연적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조절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이를 우리의 일상에 이용하게 된다. 유아는 주변 환경에서 점차 범위를 넓혀나가며 세계에 대한 관심과 흥미와 능력을 발달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유아과학교육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교육
참고문헌
김진호 외, 교육방법의 기초, 문음사, 2001
Brunner, 이홍우 역, 교육의 과정, 배영사, 1989
정관수, Brunner의 발견식 수업이론, 고시계사, 1994.
권영례 외,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박정민 외, 유아과학교육, 창지사, 1999
신은수 외, 놀이를 통한 유아과학활동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공학]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 이론과 적용(A+리포트)
  •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 이론2) 나선형 교육과정 3) Bruner의 교수 이론과 과학 교육4) 발견학습의 예- ESS(Elementary Science Study)3. 브루너의 발견적 교수-학습이론의 적용(1) 비계설정(scaffolding)(2) 언어습득 지원체계(LASS)4.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1) 발견학습의 장단점(2)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1. Bruner의 생애 및 업적( 1 ) Bruner의 생애미국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제롬 Bruner는 1960년 이래 교육과정 구조화 이론으로 집중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이론적 근거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한다. 현재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듀이(Dewey)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비고츠키(Vi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식론, 유럽의 후기피아제(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이론 등에 영향을 받았다. 현재는 부루너(Bruner)나 가드너(Gardner)등과 교류하면서 다중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에 기초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1) 피아제의 구축주의피아제는 발생학적 인식론의 관점에서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사회교육의 개념2. 교수학습이론의 개념3. 교수학습이론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2)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3) 브루너의 발견 학습이론4.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5. 유아사회교육의 내용1) 기본생활습관 2) 가족이해 3) 집단생활 4) 사회현상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과학적 실학주의의 대표자로서, 유아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문자뿐 아니라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을 넣은 세계 최초의 시각 교재인 세계도외를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대표수학에서 자연과학을 새로운 교과목으로 언급하면서 감각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 과학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자연과학: 물, 흙, 공기, 불, 눈, 서리, 돌, 쇠, 나무, 풀, 새, 물고기, 소 등을 알게 하고 신체부 위의 이름과 사용을 학습하게 한

  • 누리과정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과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나선형교육과정)에서 위 내용
  •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자연탐구 영역들이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현대 수학교육방향과 누리과정의 수학영역의 비례여부를 알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누리과정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과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나선형교육과정)에서 위 내용을 평가(비판)해 보고자한다. 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