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조기 문자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조기 문자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자교육에 관련 이론들 정리
1)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문자교육
2) 구성주의 이론에서의 문자교육
3)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의 문자교육

2.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들의 문자교육의 행태
1)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문자교육
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문자교육
3) 누리과정에서의 문자교육

3. 문자교육의 행태의 장단점

4. 유아 문자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조기 문자교육을 통해 교육과정 연계의 필요성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의 형태는 전달 수단의 측면과 사고과정의 형태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언어는 전달 수단 면에서의 1차로는 음성이, 2차로는 문자가 사용된다. 언어는 사용되는 수단에 따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분류된다. 이를 전달 형태면에서 본다면 음성언어는 말하기와 듣기로 구별되며 문자언어는 발표하고 표현하는 쓰기와 수용하고 이해하는 읽기의 형태로 구별되는 것이다. 이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언어의 4분절이라고 한다. 다음으로 언어를 사고과정의 형태에 따라서는 이해언어와 표현 언어로 나눌 수 있다. 이해언어에는 외부에서 받아들인 시각적․음성적 기호를 해석하는 수용언어 기술이 요구된다. 바로 듣기와 읽기가 이에 해당되는 것이다. 한편 표현 언어에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음성적․시각적 기호를 사용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말
참고문헌
교육부(2009).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윤전(2001). 유치원 읽기 지도 교육의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인숙(2005). 가정용 유아 언어 학습 교재의 현황과 학부모의 인식.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민정(2001). 어린이집 문자 교육 실태와 그 문제점에 대한 교사인식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을 위한 학급경영시스템 설계 및 구현」한국정보교육학회, 4(2)• 김광수(2009)「학교폭력의 실태 분석 및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이(2014)「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관련법의 사회복지적 성격 고찰」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진훈(2006)「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송지(2010)「중학생대상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학교폭력태도

  •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대처방안과 예방에 관하여 아동복지와 교육적 차원에서 논하시오
  •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 관련 교육프로그램에는 아동학대 신고제도와 신고 의무자에 대한 사항, 신고하지 않았을 경우의 처벌사항, 신고 후의 처리과정 등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교육내용 등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신고를 하는데 장애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는 신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 부담 등을 해결해 주는 내용도 아동학대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한다. 교육형태와 관련해서는 아동학대 개별 사례교육을 긍정적으로 검토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1) 장애인 등록 및 진단에 대한 문제점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통학지원 미

  • [유아교육개론D형]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서술
  • 교육은 6세 이전의 유아에게 1~2년 동안 교육시키는 형식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취학 전 교육, 학령 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여러 가지 명칭으로 모호하게 사용되어 왔다. 또한 현재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교육시키는 시설 명칭도 다양하고 복잡하여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유아교육의 개념은 0세부터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확장되었으며 제도적 형식적인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 유아조기교육 열풍
  • 조기교육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올해뿐만 아니라, 여러 해를 거듭해오면서 유아조기교육은 많은 이슈가 되어왔었지만, 솔직히 우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일이라 생각해왔고 그 심각성은 그다지 깨닫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가 책임져야 할 유아들에 관한 문제라는 입장에 서서 보니 유난히 관심을 가지고 유아조기교육에 관한 자료들을 접할 수 있었다. 한창 뛰어놀면서 신체발달이 이루어져야 할 나이에 과다한 교육을 받는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