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모델의 교육내용이 주는 문제점 및 장점과 시사점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발견학습모델
2. 브루너의 발견학습모델의 문제점
3. 브루너의 발견학습모델의 장점 및 시사점
1) 장점
2)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브루너의 발견학습모델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지식습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기본 교재의 학습내용의 사고와 탐구를 수단으로 발견적 과정을 통해 습득해 가는 학습형태를 발견학습이라고 하고, 어떤 결과를 외우는 것보다 그러한 결과를 발견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이는 발견학습 방법에 의한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또한 브루너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해서는 최소한 학습 의욕, 지식의 구조, 계열 및 강화의 방법의
.
.
2. 브루너의 발견학습모델의 문제점
첫째, 학습목표를 지성개발에 둘 때 인지적인 면의 강조로 정의적인 면이 경시될 수 있다.
둘째, 지적 발달수준에 따른 지식의 한계가 모호하고 교과의 기본이 되는 핵심적 아이디어는 그리 많지 않은데도 발달 단계 여하를 막론하고 가르쳐지는 교과 내용이 동일한 수준별 지식의 한계를 어떻게 정하여 가르칠 것인가는 또 하나의 문제가 된다.
셋째, 고등지식도 초기에 가
참고문헌
- 이소희, “증명지도에서 소집단 및 발견학습의 효과”, 단국대, 2010
- 홍진희, “발견식 수업을 통한 문장제 해결에 관한 수업방안 연구”, 숙명여대, 2010
- 김지연, “제7차교육과정 국사교과서의 계열성 검토 및 대안”, 서강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이론]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
  • 교육에 관한 지식과 그 의미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검토를 요구하고 있으며, 학습기법의 다양화만큼이나 학습방법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요구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교수-학습방법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생활문제의 맥락을 직접 직면하고 더 나아가 문제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방법으로서 문제해결학습과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사회과의 성격과 사고력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학습에서 학생들의 추상적 사고가 증진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부스의 요지는 14-16세의 학생들은 인증적 사고능력이 있고 역사 학습으로 인지적, 정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으며 역사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교수 방법 및 교수 내용이지 학생의 성숙도가 아니라는 것이다.또한 인지심리학 분야에서도 이러한 적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인간의 인지능력에는 M공간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개인에게 주어진 정보를 처리하는 역량을 말한다. 이들의 연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학습에서 인지발달론의 의의-삐아제 이론의 적용에 대한 포괄적 해석삐아제인간의 사고에 대해 목적론적으로 설명, 인간의 사고 발달과정을 묘사하는 가운데 인식론적 규범을 제시.자신의 인식론 외에 다른 사고 형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초등학교 수준에서도 폭 넓은 교육과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음.→앞서 언급한 연구들은 삐아제의 이론을 편협한 시각에서 해석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무엇을 가르치느냐보다 교육내용의 조

  • [영유아교수방법] 교수학습이론의 정의를 설명하고, 학자들의 관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 영유아교수방법 - 교수학습이론의 4가지 관점에 대하여 논의하시오.(성숙주의,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수학습이론의 정의2.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성숙주의 관점1) 홀(Stanley Hall)의 성숙주의 이론2) 게젤(Anold Gesell)의 성숙주의 이론3) 루소(Rousseau)의 성숙주의 이론3.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행동주의 관점1)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 이론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3)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학

  • [초등과학] 7차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초등 과학 교육과정 비교 분석
  •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7차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의 초등 과학 교육과정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살피며 그것을 우리나라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비교해 보고, 비교 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초등과학 교육과정이 미래의 한국 초등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에 앞서 현재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 교육과정의 특징과 캘리포니아 주 초중등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1. 한국의 초등 및 초등 과학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