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문화수용, 월드컵방송,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문화행사유치,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관광객유치,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수익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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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문화수용
1. 의식의 개방성을 확대하여야 한다
2. 이를 위해서는 미지의 것, 새로운 것, 낯선 것을 받아들이는 심성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이와 함께 정규교육에 탐험심과 도전의식을 키우는 과정을 신설해야 한다
3. 한국 국민이 갖고 있는 동질성에 대한 자부심을 일단 유보할 필요가 있다
4. 더불어 살기, 또는 공존의식을 길러야 한다. 짧지 않은 한국근세사에서 우리는 외국과 더불어 살아본 경험이 없다
5. 동질성의 문화를 잡종문화(hybrid culture)로 바꿔야 한다

Ⅲ.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월드컵방송

Ⅳ.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문화행사유치

Ⅴ.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관광객유치
1. 비자 발급 간소화 시급
2. 홍보
3. 호텔 시설 대폭 확충

Ⅵ.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수익사업
1. 월드컵의 공식수익 사업과 스폰서쉽 사업
2. 월드컵의 스폰서쉽 사업의 구조변화
3. 개최국의 수익사업 : 입장권 사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기사, 중계방송을 소비하는 행위는 하나의 문화적 행위의 인기 있는 틀로서 정착이 되어 가고 있다. 또한 TV방송에서 스포츠는 시청률을 올리는 촉진제 요소로 위상을 가지며 이것은 방송국이나 언론사들의 마케팅 전략과 밀접한 재정적 가치 관계로까지 발전해 나가고 있다.
선진국에서 스포츠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편성에서 시청률이 높은 고정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는 특화된 프로그램 영역으로 간주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 미디어를 통하여 우리가 느끼는 스포츠는 프로 스포츠가 대부분 이다.
우리나라에서 보는 스포츠는 프로축구, 야구, 농구, 씨름, 권투, 골프 등으로 대표가 되는데 아직 시작기에 불과 하다고 볼 수가 있다. 이러한 관람 스포츠 산업은 관람의 대상으로서 제공되는 스포츠 제품의 생산과 유통을 통해서 이윤을 창출해 내는 경제 활동 또는 그 결과로 정의가 되는데 그 규모를 추정해 내기가 어렵다.
한국 체육 과학 연구원에서 추정한 우리나라 관람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는 98억 원, 113억 원으로 15.3%가 증가한 금액으로 추정을 하고 있는데 이는 축구, 야구, 농구, 볼링, 골프, 씨름 등과 같은 경기를 통하여 산출 한 금액이다. 물론 관람 입장료나 TV중 계권료 등이 포함된 금액이다.
미디어 스포츠 소비 증가는 광고 분야에도 영향을 끼쳐 스포츠를 소재로 한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스포츠 중계방송 주변의 광고는 일반 광고에 비하여 기업의 입장으로는 인기가 있다.
2000년 한일전축구경기 2차전의 TV중계료로 국내에서는 4억2천만 원, 일본에서는 약 3억8천 만 원이 들어 왔는데, MBC, SBS와는 합계 4억 원, KBS위성TV와는 2천만 원에 계약했다. 이 금액은 지난 한.일축구경기 1차전에서 3사 합쳐 3억 원을 받은 것에 비해 40% 인상된 금액이며, 독일의 스포츠 마케팅 사 UFA를 통해 판매한 일본 내 중계권료(도쿄TV, NHK위성TV)는 수수료를 빼고 35만 달러(추정 액 약 3억8천만 원)가 들어온다. 여기에다가 타이틀스폰서로부터 3억 원, 티켓판매에서 성인 2만 원, 군경학생 1만 원으로 가격 책정된 입장티켓이 다 팔려 제세 금을 제외하고 약 9억 원의 수입이 생겼다. A보드 판매수입으로 공식 후원사들에게 제공하는 무료광고를 제외한 판매용 A보드 13개를 축구 복표사인 타
참고문헌
1. 김향자 외 1명, 2002 월드컵개최에 따른 관광부문 종합보고 : 성과와 대책,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2
2. 신현암, 월드컵 이후의 8대 핵심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02
3. 이목희 외, 월드컵 대장정, 뉴스피플, 1996
4. 임주현, 2002년 월드컵 한국이 일본보다 월등, KOTRA, 2002
5. 천정환, 2002년 이후의 한일 문화교류와 민족주의의 행로, 한국공간환경학회, 2007
6. 한국콘텐츠진흥원, 2002 한일 월드컵 방송,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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