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발달(출생부터만2세까지)에 대해서 신체, 운동, 인지, 정서, 언어발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발달(출생부터만2세까지)에 대해서 신체, 운동, 인지, 정서, 언어발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1세 전 영아기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2. 만1세 영아기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3. 만2세 영아기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의 발달수준은 평균적으로 성장하는 영아의 발달과 개별적인 영아의 발달을 알 수 있도록 하며, 이것을 기초로 하여 부모와 교사가 영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계획하는데 도움을 준다. 영아발달수준은 부모가 자녀양육을 함에 있어 인지적인 영향을 주며, 부모가 영아발달수준을 잘 이해한다면 영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영아의 발달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영아발달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은 영아로 하여금 부모와의 밀접하고 친밀한 관계를 갖도록 하여 애착과 신뢰감에 영향을 주게 되고, 무엇보다 부모와 영아간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는 개별 영아의 단계별 특성과 각 발달수준에 맞는 양육과
참고문헌
권민균 외, 아동발달, 창지사, 2005
김명순 외, 1세 영아의 언어와 놀이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2
박찬옥 외,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2010
구수연, 적응적 측면을 고려한 1-2세 영아 프로그램 방향에 관한연구, 2005
김의향 외, 7~24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어휘 습득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운동 2. 심리적 발달  2) 감각 및 지각의 발달-신생아의 심리적 발달은 주로 감각기관을 통해 대상의 성격을 인지하고 이에 반응함으로써 이루어짐 대뇌의 발달- 대뇌의 발달로 인하여 이루어지는 감각 및 지각기능은 출생 시 성인 뇌의 25%에서 2세경 75%, 5세경에는 90%정도에 이르게 됨 3) 인지발달-영아기에는 인지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 지는데 자극에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반사적 유기체’에서 점차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고 사

  • 보육 경험의 효과1
  • 인지 및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출생 초기부터 만3세까지 경험하는 보육의 질이 영향을 미침.출생 초기부터 만2세까지 인지 및 언어 발달에 아주 중요한 요서 분석됨.그러나 유치원 때까지 효과가 있더라고 하더라도 초등학교 연령까지 효과가 있다고 하는 연구 결과는 일관성Ⅹ인생초기 보육경험의 질의 효과의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NICHD ECCRN은 부정적인가 긍정적인가라는 포괄적인 질문이 아닌 좀더 구체적인 질문을 가지고 연구를 시도. ⇒ 1~

  • 영유아발달기
  • 출생하는 순간부터 아기들은 세상에 적응하는 과정이 시작된다. 모든 면에서 의존적이었던 영아들은 단기간에 걸쳐 성장하며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능력있고, 자립적인 개인으로 발전해 간다.이러한 영아기의 발달영역으로는 크게 인지영역으로서 언어, 수리가 있고. 정서적 영역으로서 감정과 사회성이 있으며, 심리운동영역으로서 운동, 신체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본론 1. 신체적발달 1). 발육: 영아기는 태어나서 부터 만 2세까지 신

  • 영유아기의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아기의 발달과정영아란 어원은 라틴어의 ‘Infant로 말을 하지 못한다.’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영유아보육법에 영유아라 함은 6세 미만의 취학전 아동을 말하며, 특히 출생에서부터 만 2세까지로 영아기로 보고 있다. 이 시기의 특징은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고, 기본적 운동능력과 기본적인 언어습득 및 개념형성 등의 인지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며, 이후의 사회성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애착관계를 형성하여 타인과의 정서

  • 영아기 아동발달 특성
  • 영아기 아동발달 특성-목 차1. 신생아의 특성 2. 영아기의 특성 3. 장애 원인과 유형 4. 발달 과제 영아기는 출생 후 만 2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출생 후 첫 4주 동안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1. 신생아의 특성 태내기 발달의 연속으로서 하루 18~20 시간의 수면을 취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