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의 배경
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
(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
(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
4) 구성주의 이론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
5) 구성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내용
(3) 교사의 역할
2. 문화맥락주의 이론
1)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개념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3)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1) 모든 아동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성장
(2)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중요
4) 문화맥락주의 이론가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
5) 문화맥락주의 이론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내용
(3) 교사의 역할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는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는 능동적인 학습의 구성자로서 자신의 경험에 대한 반성(reflection)을 통하여 정신적으로 지식을 구성한다. 즉, 영유아의 발달은 유전 또는 환경 중에 어느 하나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고 이들이 상호작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인간을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자신의 주변 세계를 이해해 나가는 존재로 간주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계속적인 인지의 재구조화가 이루어진다고 본다. 따라서 다양한 아동중심의 경험과 교사 또는 또래와의 계속적인 상호 작용이 학습과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하며 지식 구성에 있어서 영유아의 주체적 역할을 강조한다. 다시 말하면, 구성주의 입장에서 지식의 형성은 누구에 의해 주입식으로 전달되는 사실의 축적이 아니라 영유아 자신이 스스로 경험함으로써 발견하고 이러한 새로운 발견이 머리속에 이미 지니고 있는 지식과 통합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에서는 인간의 능동적인 존재가치를 존중해 주고 있다. 구성주의는 1960년대 이후 인지발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럽에 살고 있던 피아제가 미국인에 의해 발견되었고, 러시아의 비고스키는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피아제가 고려하지 못했던 사회적 맥락을 첨가하였기 때문에 37세에 요절하였음에도 1990년대 이후 매우 깊은 관심을 얻고 있다. 특히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은 영유아의 보육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는데, 피아제는 개인과 물리적인 사물과 상호작용을 통한 능동적·직접적인 활동을 통한 인지구조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을 개개인의 내면적 인지작용으로 보는 반면에 비고스키는 변화의 뿌리는 인간 자체 내에 있지만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한다는 입장으로 사회적·문화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내면적 발달을 이룬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9)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7)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최경숙(2010)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옥형(2007) 아동발달, 집문사
송준식 외 공저(2006)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번영계 저(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황정규 편(2004)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한순미(2000)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억환, 박은혜 공역(2007) 정신의 도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정희 외(2007)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강인애(2003) 우리 시대 구성주의, 문음사
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 23-43
김용신 외(2006) 사회과 교육의 논리, 교육과학사
문용린 외 역(1991) 브론펜브레너가 본 미국과 소련의 아이들, 샘터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
한은숙, Vygotsky 이론에 의한 성인과 유아의 상호 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공부를 하다가 첨부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구입했습니다. 세세한 자료잘 참고하여 수업에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 sim7***
    (2013.10.14 21:46:0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